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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의 이상(理想): 성 프랜시스와 웨슬리

노종해(CM리서치)

죤 웨슬리: 교회의 이상은 최초교회

 

*웨슬리의 이상은, 신약성서 시대의 "최초 성도의 모임 공동체

     웨슬리는 어떠한 교회를 바람직한 교회로 보았을까? 웨슬리는 교회의 이상(理想)이 신약성서 시대 교회인 “최초교회”(Primitive Church)에 있었다. 웨슬리는 3-4세기의 교회인 “초대교회”(Early Church) 보다 더 근원적인 “최초교회”에 초점을 맞추었다. 즉 사도행전 적인 신약시대의 교회로 그 영적인 특성(Spirit)뿐 아니라, 교회제도(Order)와 형태(Form)까지도 “교회의 이상”으로 삼았다.

     호와드 신더(Howard A. Snyder)는 웨슬리가 죠지아에서 원초주의(Primitivism)로 변천 되었고, 특히 올더스게이트(Aldersgate) 회심체험 이후에 “최초교회”(Primitive Church)에 초점을 맞추었다고 지적하고 있다.(H.A. Snyder, “The Radical Wesley and Patterns of Church Renewal”, Intervarsity,p79.)

성  프래시스는 웨슬리의 이상(理想)

*노방 전도 설교하는 성 프랜시스!


최초교회적인 감리교회의 이상은 기독교 역사 속에서 꾸준히 일어났다.  특히 중세기에서 감리교의 이상적인 운동으로, 성 프랜시스(St. Francis)의 운동에서 교회의 이상으로 보았다. 성 프랜시스의 운동은 바로 웨슬리의 이상(理想)이었다.

즉, 모든 사람을 사랑하시는 하나님과 모든 사람을 위해 죽으신 그리스도를 설교하며, 평신도운동과 순회전도, 작음 모임을 통해 완전(Perfection)의 길을 찾고, 병든 자, 가난한 자, 감옥에 갇힌 자, 눌린 자들도 정상적인 기독교인(Normal Christian)의 생활로 채우게 하도록 한 점에 있다.

데이비스는 웨슬리에 있어서, 프랜치스칸(Franciscans)이 중세 Methodism의 실례라고 지적하고 있다. 이러한 운동은 “형제단교회”(the Church of the Brethren)를 일으키게 하였고, 후에 보헤미안의 후스(Hus)에 영향을 주어 모라비안 형제단 운동에도 영향을 주었다.(참조,Purertl E. Davies, Methodist and Unity, London, Air Mobray & Co, 1962. pp16-23)

웨슬리의 캐토릭에 보낸 편지

*포루지운꼴라(Porziuncola) -프랜시스의 12명으로 "작은 형제회"가 출범 된 곳-아씨시의 성 마리아 성당 내!
*이탈리아 Assi의 성 마리아 성당!-성당 내 포루지운꼴라(작은 교회)가 있다.!


웨슬리는 1749년 “로마 카토릭에 보내는 편지”에서, “참된 개신교도는 하나님을 믿으며, 그의 자비를 전적으로 신뢰하며 자녀로서의 경외심을 가지고 두려워하며, 전심전력으로 그를 사랑하는 자이다. 그는 영과 진리로 하나님을 경배하며, 범사에 감사하며, 그의 입술로만이 아니라 마음으로 그를 부르며, 어느 때 어느 곳에서나 그의 성호와 말씀을 높이며, 그의 평생동안 그를 진심으로 섬기는 자이다”고 하였다.(p395) 또한 “참된 개신교는 그 이웃을 사랑한다“고 강조하면서,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사랑하신 것처럼 사랑하며, 우리를 위해 목숨을 버리신 것처럼 형제를 위해 목숨을 버릴 각오를 가진 자“라고 토로하였다.

      웨슬리는 천주교에 대해서 ”나의 형제여“라 부르며, ”우리는 무엇이나 피차에 천국으로 인도한다고 믿는 일에 서로 협조하자, 그리고 할 수 있는 대로 하나님 안에서 서로 격려하여 주는 것으로 기쁨을 삼자, 뿐만 아니라 우리 서로 삼가 해서 사랑의 종교까지 못 미칠까,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일에 그릇됨은 없는 가 살피자. 그리하여 우리는 함께 하나님께서 위로 향하여 부르신 그 부르심의 상을 얻기 위하여 달려가며,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믿는 우리는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으로 더불어 평화를 유지하며, 우리의 속죄주가 되신(롬5:1-2)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 안에서 즐거워하며, 또한 우리에게 내리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 마음속에 고루 비춰지기를 절원하는 바이다“고 간곡히 당부하였다.(상게서, p399)

나가며:우리는 구원의 사자(嗣子)

* 시장사거리에서 야외 복음전도 설교하는 웨슬리

     웨슬리는, “나는 그리스도와 그의 사도들이 교회를 그 앞에 모으신 것을 믿는다. 그리스도는 구원받을 자들을 계속적으로 이 교회에 증가하게 하셨다. 이 우주적 (공)교회는 모든 시대에 있어서 모든 나라에 확대되는 기관인데, 모든 교인들은 하나님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과의 사귐으로 인해 거룩하게 된 존재들로서, 그들은 구원의 사자(嗣子)들을 끊임없이 봉사하는 천사들과 이 땅 위에 있는 그리스도의 산 지체들과 또는 믿음 안에서 두려운 가운데 세상을 떠난 성도들로 교제를 가진다”고 하였다.(웨슬리, “A Letter to Roman Catholic”, 논문집 pp394-395)

(* "사자(嗣子)"는 "대를 이을 아들"이라는 뜻)

*웨슬리의 감리회(Methodist Society), 성도의 모임. 신도공동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