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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 이슈

무슬림들의 배교(개종)상황 모음

말레이 무슬림들”의 개종,경고-"코리아"지적


 

*배교 반대 시위(배교자, 말어-Murtad, 영-Apostasy)


2012년 1월 5일(목) 밤, “방이“(Bangi) 시의 ”알-하산나“(Al-Hassanah Mosque) 모스크 집회 에서 셀랑오 주 "범 이슬람당“(PAS), "이슬람 종교위원회“(Islamic religious affairs) 최고위원인 하산 알리(Datuk Dr, Hasan Ali)경의 특별 강연이 있었다.

하산 알리박사는 특강에서 최근 특히 말레이시아 수도권, 쿠알라룸푸르에 인접한 “페탈링 자야”(PJ)와 “꺼라나 자야”(KJ) 지역에서 활발한 기독교선교활동을 폭로하고, 기독교 선교활동을 경계할 것을 경고 하였다.


하산박사의 강연에 의하면, 최근 기독교 선교사들이 “이슬람 선교”를 위해 세계 곳곳에서 몰려오고 있으며, 이들의 특수사명, 목표는 “말레이 무슬림”(Malay Muslims)들을 기독교로 개종시키는 것“이라 지적하며 집회 참석한 말레이(Malay) 인들에게 경각심을 일으키고 경계하였다. 반면 하산박사는 "불교도, 유교, 도교의 개종은 쉬우나 "말레이 무슬림들의 개종이 어렵다"고 한다 말했다.

우리의 관심을 끄는 것은 하산박사가 강연하며, “한국 기독교 선교사”(Korea)를 지적한 점이다. 세계 곳곳에서 몰려오는 선교사들의 국가를 지적하며, “한국. 호주, 스위스”들을 지적한 점이다.


하산박사는 “한국. 호주, 스위스 등 세계어서 도착한 기독교선교사들은 현대 과학 기술, 의학, 경제, 산업 현장 등 전문직에 종사하며, 이미 공학, 철학박사, 석사(Ph.D, Masters) 등을 취득한 분으로, “가정, 아내, 직장 등”을 포기하고, 1년 정도 PJ, KJ 등지에 머물면서, 자원봉사 선교활동을 강력하고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고 현황을 소개하여 경각심을 일으켰다.


하산 알리 박사는 ”기독교 선교사들의 특수사명, 목표가 말레이 무슬림들을 기독교로 개종시키는 것이고”고 강조하며말레이(Malays)들에게 경고하였다. 이러한 사실은 2012년 1월 6일(금) 인테넷 보도매제인 시민단체인권언론 보도로 알려졌다.(Mkini, FMT, MI etc)


페탈링 자야“(Petaling Jaya)와 꺼라나자야(Kelana Jaya) 지역은 셀랑오 주(Selangor State)에 속하지만 쿠알라룸푸르(Kuala Lumpur) 지역민이며, 도심을 관통하는 지하철이 운행되는 곳으로 대중 교통이 원할한 지역이다. PJ, KJ지역은 말레이시아 천주교, 기독교 각 교단본부와 교회와 기독교단체들이 밀집되어 있고, 국립대학과 사립대학들이 모여 있는 교육도시이며, 전통문화 유적지와 쌍둥이빌딩(KLCC), 쇼핑몰, 백화점 들이 몰려 있는 현대화 상업, 금융, 관광 등 중심 지역으로 왕래하는 인구밀집 지역이다.(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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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슬림들의 개종-배교”를 막기 위한 해법, 후드드법 집행 강조
-기독교 단체의 무슬림 개종 활동 증거로 “오디오 성경” 등 발견-


*이슬람에 낙심하지 마시요.


최근 이슬람 지도자들이 무슬림들의 개종과 배교에 신경을 곤두세우고 대책마련에 몰두하고 있으며, 논란이 확산 되고 있다.


2011년 11월 17일 범 이슬람당원으로 종교담당 최고의원인 하산 알리(Datuk Dr Hasan Ali) 박사는 쿠알라룸푸르 인근 셀랑오 주 의회에서 “기독교에서 무슬림들을 개종시키려 활동한 증거”들을 보고하고 해결책을 제시하여 긴장이 확산되고 있다.


하산 박사는 “셀랑오 이슬람 부”(Jais)에서 기독교 단체들의 무슬림 개종(proselytisation)을 조사 하는 중 ‘휴대용 오디오 성경“(The hand-held Bible)을 발견하였고, 기독교 단체에서 무슬림들을 개종시키려고 싱글마더, 빈민, 노인들에게 재정을 지원하여 구호하는 등 복지활동하고 있음도 증거로 공개한 것이다.


하산박사는 “더욱 심각한 것은 ”휴대용 성경“이 'Allah' 단어를 사용하는 말레이어로 번역된 성경이다”고 셀랑오 주 의회 삼수딘 리아스(Datuk Shamsudin Lias) 의원에게 보고하였다.


삼수딘 의원은 하산박사에게 셀랑오 주 무슬림들의 개종 현황과 이슬람 부(Jais)에서는 어떻게 대처해야 는가? 물었다.

하산박사는 “무슬림들은 쉽게 자신의 신앙을 포기하지 않는다.(not give up)”고 확신하면서, “우리는 위리의 종교를 보호할 책임이 있기 때문에 누가 배교했다고 섣불리 지목해선 않되며, 그 해결책으로는 무슬림들의 배교를 방지하기 위해서 ‘이슬람 형법’(hudud law)을 실행해야 한다.‘고 해법을 강조하였다.


하산박사는 부언하여서, “예를 들면 이슬람 형법인 ”후드드 법“(hudud law)은 배교(apostasy)와 개종(proselytisation)문제를 해결하는 좋은 방법입니다."라고 힘주어 말하며, ”셀랑오 이슬람 부”(Jais)에서는 2가지 법령, 즉 ‘1988년 비무슬림 종교에 대한 법령’과 ‘1995년 샤리아 형사법’을 개종하려는 무슬림들에게 철저히 집행해야 함을 강조 하였다.(the Non-Muslims Religious Enact-ment 1988 and Syariah Criminal Enactment 1995)


한편 주지사인 카리드 이브라힘(Mentri Besar Tan Sri Khalid Ibrahim) 경은 증거도 없는 진술에 대해 셀랑오 주 왕, 슐탄이 주 행정에 간섭하는 것을 반대하면서, “슐탄은 주정부의 일상 업무에 간섭해선 않되며, 종교의 수장으로써, 오직 백성들의 화합을 추구해야 합니다.”고 로비에서 기자들에게 말했다.(“As the head of religion, the Ruler only wants harmony among his people.”)

이러한 증언에 대해 11월 18일, 금요일 집회에서 비판과 논란이 일어났다.

이슬람 학자인 모하메드 아스리 자이눌 아비딘( Dr Mohd Asri Zainul Abidin)박사는 “만일 성경 읽기를 듣는 것만으로도 실제로 무슬림들이 흔들린다면, 그런 주장 자체가 무슬림들과 이슬람에 대한 모독이다”고 금요일(11월 18일) 집회에서 즉각 거세게 비판한 것이다.

또한 전 페릴리스(Perlis) 주 이슬람 법관(mufti)도 성경의 영향이 쿠란의 영향을 능가한다고 말하며 “휴대용 오디오 성경”이 기독교를 전파시킨다는 셀랑오 이슬람 부(Jais)의 주장에 대해 신중하게 응답하였다.

말레이 무슬림들의 이슬람 포기와 배교는 "종교자유의 문제“로 뜨거운 정치 쟁점으로 열기를 더하여논란이 일어나고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국제 사회의 관심도 모아지고 있다.(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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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라왁 주, "반 배교법"(anti-apostasy law) 채택치 않아
Sarawak won't adopt anti-apostasy law


사라왁 주 정부는 2011년 11월 13일, 국가 이슬람부(he State Islamic Department)에서 발의한 “반배교법”(anti-apostasy law)을 채택치 않고, 모든 사람은 자신의 종교를 선택할 “종교의 자유”(religious freedom)가 있음을 선언하였다. 이는 연방정부 국가이슬람부의 제안을 부결 시킨 것으로 눈길을 끌고 있다.


사라왁 주 이슬람부의 차관인 다우드 압둘 라만((Datuk Daud Abdul Rahman)은 “이러한 결정이 국가 이슬람부에 반하는 것도 아니며, 이슬람 종교를 포기하도록 권장한다는 의미가 아니라”고 해명하였다.


다우드((Datuk Daud)은 14일, 수상실 자밀((Datuk Seri Jamil Khir Baharom) 장관이 개별 주들에까지 “반배교법” 시행을 제안하였다고 설명하며, “우리는 철통같은 지배력으로 종교를 포기하지 말도록 행사할 수 없으며, 단지 그들에게(개종자) 조언할 수 있을 뿐이다.”고 말하여 주목을 받고 있다.


다우드((Datuk Daud)은 “Matang 국립고등학교”(Sekolah Menengah Kebangsaan (SMK) Matang) 졸업식에 참여한 후, “사라왁 주의 무슬림은 대다수가 아니며 반-배교법(the Anti-Apostasy Act)이 국립고등학교(Sekolah Menengah Kebangsaan, SMK)에 적용한다면 비무슬림 사이에 나쁜 감정을 만드는 것”이라고 기자들에게 말했다.


"그러나, 우리는 사라왁 주의 이슬람 법관 무푸티(State Mufti)가 관장하는 상담위원회(Akidah Committee)를 설립하여 종교문제에 있어서 개종자들을 돕고, 상담할 권이라“고 말하며, ”종교를 포기하려는 개종자는 국가 종교부에 알리고 1년 동안 상담의 기회를 주고 최종 결정토록 한다“고 설명했다.


사라왁 주 이슬람부의 차관은 이미 종교문제로 청원한 사람이 여러 명이며, 1년 간 개별 상담을 통해 최종 결정케 한다고 부언하며, “또 다른 문제는 종교를 포기하려는 사람들이 국민등록부(the National Registration Department)에 기록된 ”“bin' or 'binti'”(이슬람 식 이름 표기방식)를 삭제해 줄 것을 청구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이러한 사실은 “말레이시아 법조 변호인단”( Bandan Peguam Malaysia, The Malaysian Bar)"의 보도자료(11.14.)를 근거로 각 언론매체에 보도되며(11.15.) 밝혀졌다. 종교의 자유“는 유엔이 정한 인간 기본권으로 개방된 오늘 국제사회가 지켜야할 인권이다. 정보화 시대(IT) 그러벌 시대에 특정 종교의 통제권이 실행될 수 있는지 의문이다. 인간존엄은 지구촌의 어느 곳에서든지 지켜야할 가치이다. 국제사회는 지켜보고 있다.


말레이시아 이슬람 단체들은 3주전, 2011년 10월 22일(토) 쿠알라룸푸르 인근 샤알람 스타디움에서 "배교반대 집회"를 개최한 바 있고, “말레이시아 중국인 협회“(MCA) 회장 츄아 소이 랙(Chua SOI Lek)은 10월 19일(수) 배교반대 대중 집회에 대해 인종과 종교 화합은 쉽게 파괴될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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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 이슬람 단체, "개종-배교" 반대집회>


*개종, 배교반대 대회-샤알람 스타디움
 

2011년 10월 22일(토), 오후 2시-6:30까지 말레이 이슬람 단체 주최로 쿠알라룸푸루 인근 "샤알람 스타디움"에서 "개종-배교" 반대 집회를 열었다. 지난 8월 3일, 다만사라교회(DUMC)에서 일어난 "종교경찰의 급습"에 이어서, "기독교에서 말레이 무슬림들을 개종 시키려했다"고 무슬림들을 긴장시켰왔고, 이슬람단체들의 개종-배교반대 집회가 열린 것이다.

5,000명의 무슬림들이 모여(10,000명 이라고도), 무슬림 찬양을 소리 높여 불렀고, 이슬람 지도자들의 연설, 성토가 군중을 뒤흔들었다.

"누가 말레이인들을 크리스챤화 하고 있는가?", "무슬림들을 개종시키려는 일을 중단하라!", "개종-배교는 이슬람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라고 성토했다.

또한 "무슬림들이여, 일어나 크리스챤 화의 도전(rise up and fight the 'challenge of Christianisation')과 투쟁하자"고 외쳐다. "개종자들을 엄벌하라, 죽여라" 소리 높여 외쳐다.

말레이 무슬림들의 "개종-배교"는 증가 하는 추세로, 최근 10년여 동안에 30만 명에 이른다고 하여, 이슬람 지도자들과 단체들을 긴장 시켜왔고, 말레이시아 정치 쟁점이 되어 왔다. 지난 7월, "공정선거 민중행진"(Bersih2.0)이 긴장을 더욱 고조시켰다. 이슬람 부와 정치, 사회단체, 지도자들은 "개종-배교" 뒤에 기독교 선교가 있다고 주목, 주시하고 있다.(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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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와우)-배교자들이여, 돌아오라!
Tawau, Sabah 27 Dec, 2010(월); 사바주 따와우 시는 이슬람 배교법(Islamic Apostasy Law)을 내년(2011) 중반부터 시행하며, 이를위해 Kinarut의 "이슬람 선양 센타"에서 준비하고 있다고 <스타>지는 보도했다.(The Star, 2010.12.27.일자)


사바(Sabah)주 이슬람부(Sabah Islamic Affairs Department ,JHEAINS) 이사인 다뚝 암리(Datuk Amri A. Suratman)는 배교자들이 이슬람 진리의 길로 다시 돌아오도록 혜택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암리(Amri) 이사는 무슬림 배교, 개종자들에게 정보와 상담의 기회를 준비하고 있으며, 특히 젊은 이들에게 이슬람 법, Syariah Law를 이해 시키고 다시 이슬람으로 돌아와 무슬림 신앙을 계속하도록 하는 "선교사역"(Dakwah)이라 하였다. JHEAINS 책임지도자인 상임이사도 "배교법 시행은 5 정책 전략"이라고 정책 회의를 마치며 강조하였다 동말레이시아 사바주 따와우에는 외국 사업가, 관광객들, 특히 한국인 사업가, 선교사들도 많이 진출해 있고, 선교활동하는 지역이기도하다.(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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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개종문제 격렬한 항의 소동>


*배교 반대 집회


말레이시아의 이슬람법정과 시민법정, 이중 법체계로 인해 개종 피해가 발생해도 해결 방법이 없어 골치를 앓고 있다. 이러한 개종 사례는 비일비재하게 일어나고 있지만 아무리 법리는 찾아봐도 해결의 길이 보이지 않고 여론만 들끌고 있다.


림욕쿤(Lim Yoke Khoon,여 35세)은 1994년도에 무슬림과 결혼하고 이슬람으로 개종하면서, 본래의 중국인 이름을 누라시킨 림(Noorashikin Lim binti Abdullah)이란 무슬림 이름으로 개명하였고, 종교란에 "이슬람"이라고 주민등록에 올렸다. 그러나 3년 후, 2003년도에 이혼하였고, 그 후 기독교로 개종하였으며, "더 이상 무슬림이 아니니 주민등록증(ID)에 종교란과 이름을 기독교 이름으로 등록해 줄 것"을 주민등록 관청에 청구하였다.


관청에서는 개종과 이름을 개명키 위해서는 우선 이슬람 법정인 "샤리야 법정"(Sharia Court)에서 허가 받아야 한다고 했다. 이에 림욕쿤은 지속적으로 법정 호소해 왔고, 대법원에 상소도 하였으나 법리 논쟁과 여론만 확산되고 격렬한 항의 소요 사태까지 발생하였으며, 국제 사회의 관심을 일으켜 정부도 골치아픈 민감한 문제가 되었다.


올해, 2008년8월에는 개종문제에 대한 법리 논쟁이 공개 포럼이 개최 되었고, 이에 항의 하는 무슬림들의 거센 항의와 데모가 일어 났고 정부까지도 찾아가 항의 규탄하였다. "Allahu Akbar, God is greater", "Long Live Islam" 등 구호를 소리쳐 외치며, "법리 포럼을 집어치워라", "이를 묵인하는 국무회의도 해체하라"고 항의하 소요가 발생하였다. 말레이시아 무슬림단체들이 데모에 대거 참여하여 정치권도 흔들었다. "말레이시아 이슬람 포교회", "이슬람 복지 단체 연합", "말레이 학생 연맹" 뿐아니라, 여당인 "말레이국민연합"(UMNO), 야당인 "민중정의당"(the People's Justice,PKR), "범 이슬람 당"(PAS) 등 정치단체, 정당들도 참여하여 격렬한 찬반운동으로 퍼져 나갔다.


작년, 2007년도 리나죠이(Lina Joy) 처럼 많은 사람이 이슬람에서 개종과 개명을 호소하고 있고, 올해, 림욕쿤의 법정 호소로 2008년에 또 격렬한 항의 소요가 발생한 것이다. 현재로썬 시민법정과 이슬람 샤리야 법정의 쟁점으로, 개종은 민감한 문제로 부상되 있고, 거센 항의와 대립만 일어나는 뜨거운 감자이다.(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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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권위원회, “어린이들도 자신의 종교를 선택할 권리 있다“

말레이시아 인권위원회(Suhakam)는 10월29일, “어린이들도 자신의 종교를 선택할 권리 있다”고 레포트를 발표하면서, “이를 가르칠 준비가 되었다.“고 하여 주목되고 있다. 최근 무슬림에서 기독교로 개종하고, 주민등록증에 종교 란을 정정해 줄 것을 소송하여, 종교자유 문제로 확산되어 국민 여론은 물론 국제적인 관심을 끌고 있는 때이다. 말레이시아에서 종교자유 문제는 학자들, 종교인들 뿐 아니라 시민단체와 국민들의 중요 관심으로 떠올라 정치권에서도 주시하고 있는 주제로 이번 인권위원회의 발표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인권위원장 라즈 카림 박사(Dr Raj Karim)는 종교학자들, 학자들, 시민단체들이 종교선택 권에 대해 샤리아 법도 조사해왔다“고 하면서, “사상, 양심과 종교자유에 대해 어린이도 권리가 있고, 어린이들이 성장하며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할 권리가 있다”고 하면서, “그동안 어린이 권리(CRC)에 대해 인권위원회 법 개혁과 국제 법 조항에 대해 신중히 연구 조사 해왔다.”고 말해 주목 받고 있다.(rch)


 

*배교(Murtad) 보도


*배교(Murtad) 경고 포스터


*이슬람 포기 통계 년표, 주민등록증에서, 종교표기 변경요청-탄원자 통계(Jumlah Mohon), 허락자 통계(Jumlah Lulus)

*이슬람을 떠난, 회심자들 보도


*말레이시아 무슬림 공식포기 샤리아 법정 대처와-주마다 배교자에 대한 처벌 대응에 차이 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