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 연구-rch의 독서노트>
이슬람의 기반과 필수:al-Wala wal-Bara교리(1)
Muhammad Saeed al-Qahtani
노 종 해 편역
이슬람 울라마(지도자)의 이슬람 핵심교리 저서를 한국 국내 이슬람 선교단체와 연구자, 교양인들에게 제공합니다.
Muhammad Saeed al-Qahtani저: "Al-Wala' Wal-Bara",(,아랍-영어 Tr, Omar Johnstone,1999년 출판)을 노종해 편역으로 정확한 이슬람이해를 돕고자 제공합니다. 무하마드 새드 알-카타니(M.S. al-Qahtani)는 사우디 아라비아 이슬람공동체인 움마의 최고지도자로써, 메카의 알-콰라대학 교수입니다.(the Umm al-Qorah University in Makka, Saudi Arabia) 카타니의 Wala Bara(WB) 저서는 세계각구어로 본역 되어 이슬람 종교학교의 교재이고,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에서도 종교학교의 필수과목이며 연구서로 무슬림들에게 널리 읽히는 주요서적이기도 합니다.(노종해, CM리서치)
(범례)
1. 내용 중 페이지(P) 번호는 원서의 페이지 번호입니다.
2. 꾸란은 최명길 역으로, 단 "하나님"을 "알라"로 표기하였습니다. 이는 영문번역에 "Allah"로 표기 되었기 때문입니다.
제1권(PART 1)
Foreword
-두 가지 주요이유에서 다룬다.
1. 이슬람의 주요 기반 중 하나인, al-Wala wal-Bara의 특성이다. al-Wala는 알라를 위한 진실한 사랑의 표현이고, wal-Bara는 거짓과 그 속성을 적과 증오를 나타내는 것이다.
2. 무슬림으로, 신자와 비신자를 구분하도록 한다. 그들을 친구로 삼아도 신앙이 침해 되고 약하게 된다.
이 점이 저술의 목적이며, 알-왈라 왈-바라의 다양한 면을 다룬다.
Preface- First Edition
알라에게만 찬양, “no God but Allah, 알라 외 신은 없다.”, 샤리아를 따르면 옳은 길로 인도하신다.
이런 영원한 메시지의 기반이 Tawhid의 선언이다. “알라 이외 신은 없으며, 무하마드는 그의 사자이다“ 마음으로 믿고 입으로 시인하며, 사랑과 복종으로 순종해야 한다. 이 신앙이 알라를 위한 사랑과 그를 위한 증오이다.(the love for Allah' sake and hate for His sake)-p7
위대한 언어(Tawhid)는 인류의 모든 삶이어야 하며, 이를 실행하는 가장 중요한 요청이, 알-와라 왈-바라(WB) 교리이다. 인간 삶에서 믿음의 핵심적인 원리이다.
-WB교리는 신앙의 실천의 진정한 메시지이다. Tawhid는 WB교리가 실행되기까지 지상에서 성취될 수 없다.(p8)
알라께서 말씀하기를
“믿는 사람들아 너희의 아버지들과 형제들이 믿음 보다는 불신을 택한다면 그들을 보호자를 택하지 말라. 그들을 보호자로 하는 자는 누구든지 우매한 자들이라.
알라께서 너희 선조들과 너희 후선들과 너희 형제들과 너희 아내들과 너희 친척들과 너희가 획득한 재산과 거래가 없을까 두려워하는 상품과 너희가 바라는 주거지들이 알라와 선지자와 알라의 길에서 성전하는 것 보다 귀중하고 생각한다면 기다리라 알라께서 명령이 있으리라 알라는 우매한(Al-Faasiqun) 백성을 인도하지 아니 하시이라.“(수랏 타우바, Q9:23-24)
또한
“믿는 자들이여 유대인과 기독교인들을 친구(Awliya, friends, protectors)로 그리고 보호자로 삼지 말라. 그들은 서로가 친구들이라 그들에게로 향하는 너희가 있다면 그는 그 무리의 일원이거늘 이 우매한 백성들(Zaalimun, polytheists, wrong-doers)을 인도하지 아니 하시니라.”(수랏 알마이다 5:51)
Sheikh Hamad Ben Ateeq는, “알라의 책(꾸란)에서 WB의 치리 보다 더 명백하고 중요한 것은 없다.”(An-Najaat wal-Fakak, p14)-p8
무슬림 공동체(Ummah)는 인류를 인도하여 온 세계에 이슬람을 확장하며, 자유를 압박하고 주님을 경배하도록 이끈다.
-샤리아로 재편한다-무슬림들을 대항하는 불신자들을 사랑하고 돕고 경외하는데에서 돌이켜 샤리아로 통치하여 알라께 복종하도록
-무지(자힐리야)의 새로운 종교는 민족주의, 아랍 민족주의, 인디안 민족주의 등 같은-무슬림 사회를 부패 시킨다. 교육, 서구 방식, 메디아 emdd,로 무슬림들의 마음과 삶의 방식을 더럽힌다.
이러한 모든 면에서 일어나고 필수적인 해결책이 알라의 책(꾸란)과 사자의 순나(Sunnah)와 학자들을 따라야 한다.
-무슬림은 무엇인가?
-누구와 사귀어야 하나
-불신자들과 동맹하는 자들에 대해서 무엇해야하나?
-이슬람 통치로 움마에 들어오도록 어떻게해야 하나?
-오늘날 불신과 악한 세력에 의해 압박과 죽임 당하는 무슬림들을 어떻게 돕고 동맹할까?
-서구 노예에서 해방시키는 구원의 길은 무엇인가?(p9)
이런 문제의 답이 Tawhid로 모든 무슬림들의 필수적인 일상생활이다. Rububiyyah(Unity of Lordship)가 Muwahhidum이 됨이 그들을 위함으로, Uluhiyyah(Unity of Worship) 선언 없이도,
Real Tawhid는 Rububiyyah(Unity of Lordship)와 Uluhiyyah(Unity of Worship)로 구성 되어 있으며, Wala와 Bara의 교리이다.(p10)
Islam of a man은 polytheism을 포기해도 승인 될수 없다. 불신자들과 polytheists에 대항하여 적으로 여겨기지 않는다면 승인될 수 없다.(수랏 알무자달라, 58:22)-p10
제1장 Introduction
Nature of Islam
이슬람의 정확한 관점을 위해, 알 와라 왈 바라 주제에 접근하는 3가지 요점
1. 이슬람의 본질은 “알라 이외 신은 없고 무하마드는 알라의 사자이다”란 말에 포함
2. 알 와라 왈 바라는 이러한 신앙선언과 연계 된 필수적 요소(essential element)이다.
3. 이 신앙선언에 모든 반박 부정은 shirk,배교 불신이다.(p12)
우리는 무슬림들의 모든 삶에 활동하는 WB의 원리를 논해야만 한다. WB는 aqeedah의 부분이며, 우리가 논해야할 신성의 일치(Divne Unity), Tawhid의 본성이다. 티우히드의 정확한 이해는 우리의 친구로 선택하고 적들을 구별하는 정보와 능력에 있다. 알라의 사자의 사명에서 알 수 있다.
“내가 죽은 자들에게 생명을 주고 그에게 빛을 비추니 그는 그것으로 사람들 사이를 걸으며 그가 결코 나올 수 없는 암흑에 있는 자와 같지 아니 하더라 믿음이 없는 자들에게는 그들의 행위가 그럴 듯하게 보이니라”(Q6:122)-p12
“기뻐 할 수 있는 아내들과 자손들을 주옵소서 그리고 저희들이 정직한 사람들의 모범이 되도록 하여 주옵소서”(Q25:74)
알라께서는 꾸란에 무지한 본성에 있는 무슬림들을 올바른 길로 인도하신다.
“모두가 알라의 동아줄을 붙잡으라 그리고 분열하지 말라 알라께서 베푼 은혜에 감사하라 너희가 서로 적이 되었다면 알라는 사랑으로 너희 마음들이 하나 되어 한 형제가 되게하여 주실 것이며 만일 너희가 지옥문 턱에 있었다면 그로부터 구원하여 주실 것이라 그렇게 알라는 너희에게 계시를 밝히셨나니 너희는 광명으로 인도되리라”(Q3:103)
신앙선언과 계승핵심
신앙선언, “알라 이외 신은 없고 모하마드는 알라의 사자이다“는 예언자부터 시작 되었다는 점이 계승의 핵심이다. 이 선언은 모든 동맹을 깨고 신앙의 사람들, 알라를 위한 사랑으로 묶어 보호한다. 알라로 인해 형제 됨: 모든 인종, 신분, 민족, 계층, 피부색을 초월하여 맺는다.(p14)
“실로 알라의 친구들은 두려움도 슬픔도 없는 신앙인들이라“(Q10:62)
The Task before Us
이슬람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거듭 이 주제를 말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Pure Aqeedah, 알라의 사자를 통해 우리들에게 준 순수한 아퀴다를 오해하고 있다. 오늘날 신앙선언이 대다수 사람들에게 보다 더 공허하게 되었다. Kalima의 의미뿐만 아니라 꾸란과 순나도 역시 반영치 못함이 문제이다. 꾸란 주석과 하디스 주해도 ulama 작업도 오늘도 내일도 필요 없다고 여기고 있다.
예배의 실재성에서 헌신의 의식행위인 기도, 금식, 자카트, 하지뿐만 아니라 완전한 삶의 길을 어디에 있는가? 누가 우리의 적이며?, 누구를 사랑하고 누구를 증오해야하나? 이러한 물음에 대한 답은 그들의 손아귀(their grasp)에서 멀리 있다. 하나님은 한분(God is One)이시다란 말을 그치지 않고, 알라 이외 다른 신성은 없다는 외침을 계속해야 한다.(p15)
“그대는 알라와 내세를 믿는 자들이 자신의 아버지든 자식이든 또는 형제들이거나 친척들이든 그들이 알라와 r 분의 선지자에게 거역하는 것을 발견하지 못하리라. 그들을 위해 알라께서는 이미 그분들의 마음속에 믿음을 기록하셨고 그분의 영혼으로 보호하셨기 때문이라”(Q58:22)
“알라 이외 신은 없다”(no god but Allah)란 선언의 참 뜻을 오해하는 데서, 믿음의 선언과 의무를 충실하게 받아들이고 우리는 이러한 임무에 영감과 도움을 위해 알라께 응답해야 한다.(p16)
제2장 산앙 선언(The Declaration of Faith)
신앙선언은 무엇을 고백하고 부정하는가?
신앙선언 첫 부분의 의미는 “알라 이외 신은 없다”(There is no god but Allah)로, 경배 받을 가치는 알라 외 아무 것도 없다란 선언이다. 이는 모든 다른 신성을 부인하며, 알라만이 경배 받아야 함을 선언한다. Ibn Taymiyah는 “알라 외 신은 없다”는 이브라힘과 다른 모든 선지자들의 신앙 정신이라 했다.(p17)
“거짓 신성(사탄)을 거부하고 알라를 믿는 자 끊을 수 없는 단단한 동아줄을 잡은 자라”(Q5:256)
신앙선언의 둘째 부분은, “무하마드는 알라의 사자(The Messenger)”이다.
“백성들이여 주님으로부터 계시된 말씀을 따르라 그리고 그분 아닌 다름 것을 보호자로 택하지 말라 그러나 소수를 제외하고는 그렇게 아니하더라”(Q7:3)
"믿음을 가진 신앙인들에게는 알라 보다 훌륭한 재판관이 어디 있겠느뇨“(Q5:50) 다른 모든 종교를 부인해야만 한다.
“이슬람 외에 다른 종교를 추구하는 자가 있다면 결코 용서받지 못하고 내세에서 패망자 가운데 있게 되리라”(Q3:85)
신앙선언은 긍정과 부인 한다. 4가지를 부인하고, 4가지를 긍정 확인하고 있다. 거짓 신성(False), 폭군(Tyrant), 중매체들(Intermediaries), 위장(Bogus) 권위자들. 너의 도움과 보호자로 여기고 신으로 삼는다면 해롭다. 폭군은 예배를 강요하며, 중매체는 가족, 공동체, 재산 등 믿음에서 멀어지게 한다.(p18)
“무리 중에 알라 외에 우상 숭배하는 자들이 있더라 그들은 신앙인들이 알라를 사랑하는 것 처럼 그것들을 사랑하나 믿음이 있는 자의 신앙은 우상 숭배자 보다 더욱 강하니라”(Q2:165)
“그들은 알라 외에 랍비와 그들의 목자들(Monks)과 마리아의 아들 예수를 그들의 주님으로 경배하나 알라 외에는 신이 없으니 그분 외에는 어떠한 것도 경배하지 말라 하셨노라 알라는 그들이 섬기는 것 위에 계시는 신성한 분이시라”(Q9:31)
4가지 확인 긍정이다. 알라는 경배의 목적이며, 알라만을 사랑하고 영화로우신 분이다. 소망과 두러움도 알라만을 위해 기인하며, 모든 권능이시다. 이런 인식이 Taqwa이다. 믿는자의 유일한 목표는 알라를 경배하고 그 위는 아무 것도 없다. 신자의 사랑은 알라만을 위해야 한다.
“믿음이 있는 자들은 알라만을 위한 사랑이 더욱 강하니라”(Q2:165)
“만일 알라께서 그대에게 해를 키친다면 그분 외에는 그것을 거두어 주실 분이 아무도 없으며 알라께서 그대에게 축복을 주시고자 원한다면 그분의 은혜를 막을 자기 아무도 없노라”(Q10:107)
결국 신자는 알라를 인식하고 그분의 증오와 진노의 위험을 깨닫는다. 이것이 Taqwa로 불신앙과 불순종을 버리며, 알라께 자신을 헌신하고, 그의 법과 명령에 순종하는 자이다.
Ibn Masood는, “알라께 순종할 때 알라의 빛에 거하고 너의 소망이 알라의 보상이다. 네가 알라에 대한 불순종을 저리면 알라의 빛에 있고 알라의 심판을 두려워한다.”고 말했다.(P19)
꾸란에는 아브라함의 좋은 실례가 있다고 했다. 즉
“아브라함과 그와 함께 했던 자들의 교훈이 있노라 그들이 백성들에게 말하길 우리는 너희가 알라를 제쳐놓고 숭배한 것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노라 또한 우리는 너희가 믿는 것을 믿지 아니하노라 너희가 알라를 믿음 때까지 우리와 너희 사이에 적의(enmity)와 증오(hate)가 생겨날 것이라”(Q60:4)
꾸란에는 처음부터 끝까지 “알라 이외 신은 없다”란 말의 의미를 분명히 밝히고 있다. 이는 shirk를 부인하고 신실한 신앙을 말한다. 모든말과 행동들이 알라와 연계 되어 있을이 신앙선언이다. 모든 경건함과 인도하심의 근원이다.
예언자의 동반자들과 신앙선언
동반자 이해와 Kalima의 체험이 뒤따른다. 알라는 신실한 기도를 흡조해 하며, Tawwa의 암송 토록, “오늘 너희를 위해 너희의 종교를 완성했고 나의 은혜가 너희에게 충만하게 하였으며 이슬람을 너희 로 만족케 하였노라”(Q5:3)-p2
제3장 신앙선언의 필수요건(The Prerequisties of the Declaration of Faith)
신앙선언은 7가지 필수요건에 의존
첫째 필수요건은 무엇이 신앙선언의 긍정과 부인인지를 아는 것이다, 즉 이는 무지를 부인해야, 알라께서 말씀하시길(p23)
"알라 외에는 신이 없다는 것을 알고"(Q47:19),
"진리를 증언하는 자는 예외로 그를 알고 있노라"(Q43:86)
ㄲ
이러한 진리의 증언이 Tawhid(Divine Unity)이며, 너의 마음에 선언이 Kalima가 스며들어
"알라께서 증거하사 그분 외에는 신이 없으며 천사들과 학자들도 전지전능하신 그분 외에는 신이 없음을 증거하노라"(Q3:18)
둘째 불확실성의 완전히 거부이다.(p24,)
"믿는 신앙인이란 알라와 선지자를 믿되 의심하지 아니하고 알라의 사업을 위해 자신들의 재산과 생명으로 성전하는 자들이라"(Q49:15) 이들이 진실한 신앙인들이다.
셋째 마음으로 받고 공개 선언해야, 다른 것은 거부해야(p25)
"알라께서 그대 이전 백성들에게 경고 자를 보냈을 때마다 저희는 저희 선조들이 따랐던 종교를 찾고 그들의 길을 따를 뿐이라고 하더라, 모든 선지자들이 더 나은 복음을 가지고 왔노라 말해도 불신자들은 당신들을 통하여 보내어진 것을 믿지 않는다 말하더라, 그리하여 알라는 그 벌을 내리사 보라 진리를 거역하는 자들의 말로를 볼 것이다.(Q43:23-25)
"그런 후 알라께서 선지자들과 믿는 자들을 구하니라 알라께서는 반드시 믿는 자들을 구하시니라"(10:103) 또한 "알라 외 신이 없다“는 말씀이 그들에게 있었을 때 그들은 오만하곤 하였으며, 제 정신이 아닌 시인을 위하여 우리의 신들을 포기해야 되느뇨? 라고 그들은 말하더라"(37:35-36)
넷째 신앙선언은 알라께 전적인 복종으로 자신을 포기함이다.(p25)
"너희 주께 귀의하여 그분께 복종하라(surrender to Him)"(Q39:54)
"가장 훌륭한 믿음이란 알라께 복종하고 선을 실천하며'(Q4:125)
"모든 일을 알라께 의탁하고 선을 행하는 자는 가장 단단한 손잡이를 붙잡으니"Q31:22)
"견고한 손잡이"(the Firm handhold)란 뜻은 신앙선언을 온전히 이해하고 받아들임을 의미한다. "순종할 때까지는 진실한 신앙인들이라 할 수 없노라'(Q4:65)-p26
다섯째 거짓을 비난함(반대함)으로 혀는 마음을 따라 충심으로 실행하는 것이다.
"알리프 람 밈, 우리는 믿습니다 라고만 말하면 시험을 받지 않는다고 사람들은 생각하느뇨, 알라께서는 이미 이전의 사람들을 시험하셨듯이 진실을 말하는 자와 거짓을 말하는 자들을 식별하시니라"(Q29:1-3)
"사람들 중에는 알라와 내세를 믿는 척 말하는 무리가 있으나 실로 그들은 신앙인들이 아니거늘, 믿는척 알라를 속이는 것은 스스로를 배반하는 것과 같으나 그들이 알지 못할 뿐이라, 그들의 마음 속에 병이 있나니 알라께서 그 병을 악화시키시니 그들은 더욱 고통스러운 벌을 받는 것이라 이는 스스로를 배반했기 때문이라"(Q2:8-10)
"사람들 중에는 저희는 알라를 믿나이다 라고 말하나..., 알라께서는 인간들의 심중에 있는 것을 모르시는 분이 아니시라"(Q29:10)
"알라의 인도함 없이 자신의 욕망을 따른 자 보다 더 방황할 이 누구뇨?"(Q28:50)
"네 마음의 욕망을 따르지 말라 그것들이 너로 하여금 알라의 길에서 벗어나게 하매"Q38:26),
여섯 번째 헌신(devotion), 의도의 순결함으로 신실한 행동(p28)
"확실히 순수한 종교는 알라만을 위해서"(Q39:3), "그들에게 주어진 명령은 알라를 경배하고 진실한 믿음이 되도록 그분께 헌신하며 기도를 드리고 이슬람 세를 것들이 참된 신앙이라"(Q98:5)
"알라께서 비유하사 서로 의견이 맞지 않는 여러 주인을 섬기는 사람들과 한 주인에게만 충성하는 사람이 같을 수 있겠느뇨?"(Q39:29)
헌신의 특이점(singularity of devotion)은 목적의 특이점을 통해서 이다.
"다른 신들이 있는 것이 좋으뇨 전능하신 알라만이 좋으뇨?"(Q12:39)
일곱 번째 신앙선언을 사랑하고 충족하는 것이며, 신앙선언에 서서 반대에 대해 분노하는 것(p30)
"무리 중에 알라 외에 우상들을 숭배하는 자들이 있더라 그들은 신앙인들이 알라를 사랑하는 것 처럼 그것들을 사랑하나 믿음이 있는 자의 신앙은 우상숭배자들 보다 더욱 강하니라 우매한 자들은 징벌을 맛볼 것이라 모든 권능이 알라께 있으며 알라의 벌은 엄하시니라"(Q2:165), Q5:54
알라를 사랑하는 징표는 이 사랑을 실행하고 최상의 갈망이 되어, 이를 거역하는데 대해 분노한다. 알라와 사도, 신자들과 연맹하여 함께하며, 그분에 반항 자들을 대항하고, 사자의 발자취를 따르는 자에게 알라의 축복이 있다.(p31)
제4장 사랑과 증오와 신앙선언
사랑(Love)은 충성의 근원이고, 증오(Hate)는 반항의 근원이다. 그것은 마음과 손에 의하여 행동으로 움직인다. 사랑은 친근한 관심이며 증오는 반대와 적의를 일으킨다. 사랑과 증오는 신앙선언과 관계있으며, 본질적인 요소이다. 꾸란과 순나로부터 증거 된다.
"신앙인들은 믿는 자들에 우선하여 불신자들을 친구로 택하지 아니하노라 그렇게 하는 자 있다면 그는 알라에 대한 믿음이 조금도 없는 자라 항상 경계하여 그들로부터 너희 자신을 보호하는 길밖엔 없노라 알라는 너희로 하여금 그분을 기억케 하여 주시니 푀후의 목적은 알라에게로 가는 것이니라"(Q3:28)
"너희가 알라를 사랑한다면 나를 따를 것이라 그리하면 알라께서 너희를 사랑하사 너희의 죄를 사하여 주시니 알라는 너그러우시고 자비로운 분이시라.
알라와 그분의 선지자에게 순종하라 하였으니 이를 거역하는 자 있으면 알라는 이 불신자들을 사랑하지 아니 하시리라"(Q3:31-32)
알라의 적들의 목적에 대해 말씀하시기를,
"그들이 그랬듯이 너희도 불신자가 되기를 원하며 너희가 그들과 같이 되기를 바라거늘 너희는 그들이 알라의 길로 들어올 때까지 그들 가운데 어느 누구도 친구로 삼지 말라 그들이 배반한다면 그들을 포획하고 그들을 발견하는 대로 살해할 것이며 그들로부터 친구나 후원자를 찾지 말라"(Q4:89)
"믿는 자들이여 유대인과 기독교인들을 친구로 그리고 보호자로 삼지 말라 그들은 서로가 친구들이라 그들에게 향하는 무리가 있다면 그는 그 무리의 일원이거늘 알라는 이 우매한 백성들을 인도하지 아니 하시니라"Q5:51)-p33
"믿는 자들이여 너희 중에서 믿음을 배반한 자 있다면 알라는 그를 대신하여 알라를 사랑하고 그들은 그분을 사랑하며 믿는 자들에게 겸손하고 불신자들에게는 강하며 알라의 길에서 성전하고 어떤 비방자의 험담도 두려워하지 않는 백성으로 대처하여 주실 것이라"(Q5:54)
이븐 압바스(Ibn Abbas)는 예언자의 말씀으로, 믿음의 가장 강력한 골격은 알라의 위한 사랑(Love)과 적대(Enmity)이라 전했다.(p34).
알라의 적은 그를 위해 적으로 선언할 의무가 있다.
"우리는 너희가 믿는 것을 믿지 아니하노라 너희가 알라를 믿을 때까지 우리와 너희 사이에 적의(enmity)와 증오(hate)가 생겨날 것이라"(Q60:4)
알라께 충성의 의미는 알라를 사랑하고 도움을 구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 알라께서 반대하는 것은 알라의 적으로 분노해야 하며 투쟁해야 한다. 알라를 위한 "알라의 편"(part of Allah)과 "사탄의 편"(part of Satan)이 있다.(p35)
"알라는 신앙인의 보호자로 암흑에서 광명으로 인도하시니라 그러나 믿음이 없는 자들의 보호자는 사탄들로 광명에서 암흑으로 유혹하여 그들을 지옥의 주인이 되어 그곳에서 영주할 것이라"(Q2:257)
이슬라의 적들의 목적이-무신론자들, 유대인들, 기독교인들, 모더니스트들, 시온주의자들, 공산주의자들- 무슬림들의 아키다(Aqeedah of Muslais)이라면 모든 무슬림들에 분명히 해야
이븐 타미야는, 믿음의 선언, 알라 외 신은 없다는 알라 때문에만 사랑(love)하고 알라 때문에만 증오(hate)하는 것이다.(p37)
제5장 신앙선언: 마음과 혀로
유일한 신성(the Divine Unity)의 믿음은 알라의 사랑을 뜻할 뿐 아니라 그분에게만 복종, 그 앞에서 겸손, 순종, 헌신을 의미한다. 이는 말과 행동에서 그분을 위한 투쟁을 뜻한다. 즉 우리의 사랑과 증오로, 불순종을 비난...(p38)
"믿는 자들이여 너희가 알라의 길에 나섰을 때 주의 깊게 살필 것이며 이슬람으로 인사하는 그에게 너는 믿는 자가 아니라 말하지 말라 너희는 현세의 이익을 추구하나 풍성한 전리품은 알라 곁에 있노라 이것이 과거의 너희였으나 알라께서 너희에게 은혜를 베푸셨으니 주의 깊게 살필 것이라 알라께서는 너희가 행하는 모든 것을 알고 계시니라"(Q4:94)-p41
제6장 마음으로 신앙선언의 영향들
아부 알-마으아부드디(Abu A'la al-Mawdudi)는 그의 저서에서 이슬람의 기반을 마음으로 신앙선언 하는 9가지 결과들을 지적했다.
1. 믿는 자로 다신을 믿는 자들과 같지 않다.
2. 믿는 자로 자신의 가치와 신분을 인식케 된다. 불신자들, 유대인과 기독교인들, 이방인과 무신론자들과 다름을 인식케 되
3. 믿는 자로 영력과 존귀를 인식케 , 굴욕 없는 겸손, 허식 없는 자부심. 사탄이 해할 수 없다.
4. 믿는 자로 자신의 정화로만 확신과 지식을 갖게 되고, 선을 행하게 되. 신의 자녀로 세상 죄를 씼어 버린다는 불신자들의 거짓 소망,
5. 이런 Aqeedah를 믿는 자로 천지의 주인이신 알라를 믿어 그의 마음에 평안과 소망으로 채워(p43)
6. Aqeedah의 믿음은 개인적으로 위대한 결단, 용기, 인내, 확신과 신뢰로 발전한다. 알라의 기뻐함을 추구, 그의 권능을 힘입어, 도움 받아
7. 믿는 자는 신앙선언으로 힘과 도움으로, 두 가지 일-사랑과 두려움, 세속적인 사랑에서 일리를 위한 사랑으로, 세상의 두려움은 무지에서이나 모든 권능이 알라에게 있음을 알고 알라만 두려워, 알라에 충성 헌신
8. 신앙선언을 믿음으로 자신의 삶에 명령을 받들어, 자부심을 갖게 되고 확신과 결단으로 순결한 마음 견지
9. 가장 중요한 점은 신앙선언이 너를 인도함과 알라의 법을 지키고 도움이 됨을 납득하여 알게 된다.
알라의 법에 순종하고 알라의 제한을 지키며 알라께서 금지하는 것을 가까이하지 않고, 선한 일을 행하고 알라의 명령을 준행한다.(p44)
신앙선언은 이슬람의 다섯 기둥 중 첫 번째로 가장 중요하다. 무슬림은 알라를 가까이 하며 지키고 순종하는 종이다. 알라 외 신은 없다는 선언을 마음 깊이 믿음 때까지 이를 실천할 수 없다. 신앙선언은 이슬람의 근원이며 그 권능의 근거이다.(p45)
제7장 무엇이 신앙선언을 부정하는 것들(What Negates the Declaration of Fath)
이슬람에 대항 반대하는 것은, 불신앙(disbelief), Shirk, 사이비(hypocrisy), 배교자(apostasy). 초기에도 Murji'a, Kharijites파가 있었다.
믿음(Faith)은 기반이고 여러 가지로 구성 된다. 즉 Iman으로 그 가지는 기도(prayer), 자카트(Zakat), 하즈(haji), 금식(Fasting)이며, 알라와 연합, 알라의 두려움, 알라를 가까이 함이다. 이런 지류는 믿음 활동의 길에서 방해를 극복해 준다.
Iman의 가지들은 신앙선언을 밀착케 함과 방해 장애에서 멀어지게 하여 더 긴밀케 연합시킨다.(p46)
불신앙도 역시 기반으로 그 가지가 있다. Iman의 가지들이 믿음에 연계 된 것처럼, 불신앙의 가지들은 Kufr에 연계 되어 있다. 믿음을 약화시키고 중화시켜 불신앙으로, 정직이 믿음에서 오지만 불경은 거짓에서 온다. 기도, 자카트, 하지, 금식이 믿음의 가지이나 이들 중 하나로 불신앙일 수도 있다. 모든 불신앙은 불신에서 오고 모든 순종은 신앙에 기인한다.(p46)
신앙의 가지에는 말(speech)과 행동(action)의 2가지 유형이 있다. 불신앙도 마찬가지 이다.
불신앙은 불신의 말로 불신의 결과에 이른다. 이것이 Kufr이다. 믿음은 말과 행동의 문제로 내적 생각이 공개적 진술이 되며 신앙선언이다. 마찬가지로 행위는 내면으로 알라를 알고 마음에 진심과 의도를 품며 공개적 행동으로 표출된다.(p47)
불신앙도 역시 내면의 완고함과 외면의 행동, 2유형을 가진다.
첫째는 완고하게 부인하여 예언자의 주이심과 그 속성, 그의 일, 샤리아를 부인한다. 이런 불신앙이 믿음을 해친다.(p48)
알라의 법을 지키는 사람은 알라의 명령을 충실하며 선한 일을 중단치 않고, 제한과 금지를 거역치 않는다.
“내가 너희로부터 약속을 받았노라..., 너희는 엄숙히 약속한 증인이 아니더뇨”(Q2:84)
"알라께서 계시한 것으로 심판하지 못하는 자들은 불신자들이라“(Q5:44)-p50
“불신자들은 우매한 자들이라”(Q2:254)-The disbelievers they are wrongdoers
“알라의 법을 벗어난 자는 자기 스스로를 욕되게 한 자라”(Q65:1)
꾸란에서 유누스(요나)는 말하기를,
“실로 당신 외에는 신이 없나니 당신만을 찬미 하나이다 저는 잘 못하였나이다”(There is no god but You, Glory be to You! Surely, I have been a wrongdoer-Q21:87)
아담과 하와가 말하기를
“우리 주여 우리가 스스로 욕되게 하였나이다”(Our Lord we have wronged ourself-Q7:23)
모세가 이르기를
“주여 실로 제가 제 스스로를 욕되게 하였나이다. 저를 용서하여 주옵소서”(Q28:16)
분명히 잘못 행함에 2가지를 지적하고 있다. 꾸란에서는 불신자들을 “corrupt"라 칭하고 있다.(p52)
“알라의 법을 위반한자요 알라께서 명령하여 결합하라 하였으나 거역한 자들이며 지상에서 해악을 퍼트리는 자들이니 저들 스스로 멸망할 것이라”(Q2:26-27)
(And He misleads by it only the corrupt; those who break the covenant of Allah after ratifying it)
또한
“알라께서 그대에게 분명한 징표를 보내셨으니 그분의 적이 아니고는 그 안의 내용을 불신하지 아니하리라”(Q2:99)
이러한 예가 더 많이 있으나, 신자도 역시 “corrupt"라 했다. 다음 구절을 보라
“믿는 자들이어 사악한 자(a corrupt person)가 너희에게 소식을 전할 때는 그 소식을 확인하라 이는 너희가 사실을 알지 못하여 백성들에게 해악을 끼치지 아니하고 너희가 후회하지 않도록 함이라”Q49:6)
이점에서 그의 마음에 믿음과 불신이 혼합되어 있다.(p55)
"대다수의 사람들이 알라를 믿지 안하니 그들은 불신자들이 아니더뇨“(Q12:106)
여기에서 알라는 Shirk와 함께한 믿음을 확인
“아랍인들이 말하길 저희는 믿나이다 일러 가로되 너희는 믿지 아니하였노라 이슬람을 받아 들였다고 말하라 저들의 마음에 아직 믿음이 이르지 아니하였노라 만일 너희가 알라와 그분의 선지자를 믿는다면 그분께서는 너희의 맹세에 대한 보상으로 조금도 감소하지 아니하시니라”(Q49:14)
꾸란은 믿음을 설명할 때 절대 신앙을 의미하고 있다.(56)
“믿는 신앙인이란 알라와 선지자를 믿되 의심하지 아니하고 알라의 사업을 위해 자신들의 재산과 생명으로 성전하는 자들이라”Q49:15)
제8장 확신과 행동의 불신앙(Disbelief in Action and Conviction)
지도자의 불신앙
무슬림 공동체는 샤리아에 기반, 샤리아는 백성을 보호, 인도, 정의, 프랑스, 영국, 미국 법과 사회주의 적 휴메니즘 등과 샤리아를 재구성하면 다양한 무지한 불신앙으로 이끈다.(p59)
“창조하시어 그분의 권능아래 두시었더라”(Q7:54)
“알라여 실로 저희가 잘못하렸습니다. 그때 저희가 우상을 온 누리의 주님과 동등한 위치로 숭배하였나이다.”(Q26:97-98)
“천지를 창조하신 후 빛을 두신 알라께서 홀로 영광 받으실 분이시나 아직도 불신자들은 주님 외에 다른 우상을 섬기노라.”(Q6:1)
확신의 불신앙
확신의 불신앙이 행동의 불신앙 보다 더 불신앙, 샤리아를 대치해-부인, 자만, 회피, 의심과 위선으로 대치해
1. 부인의 불신앙(disbelief by denial)로 사자를 거짓이라 불신한다.
"저들은 그 증표(알라의 증표)를 마음 속으로는 진실이라 인정하면서도 불의와 기만 때문에 이것을 부인하고 있으니 죄악을 저지른 자들의 종말을 볼 것이라“Q(27:14)
2. 오만과 자만으로 불신앙, 이는 사탄의 불신앙으로 사자를 알면서도 거만과 자만으로 전향한 사람들-“저들이 말하길 우리와 다를 바 없는 두 인간을 믿어야 하느뇨 그 두 인간의 백성들은 우리의 종들이 아니더냐”Q23:47)
3. 회피(evasion)로 인한 불신앙, 알라와 그의 사자로부터 멀어져 경청치도 믿지도 않고 그를 부인하며 반대자들과 연합한다.
4. 의심으로 불신앙, 사자의 진실함을 부인하고 의심해,
5. 위선으로 불신앙, 믿는다고 말하나 그의 마음으로는 부인한다.(p63)
불신자, 위선과 배교(Shirk, Hypocrisy and Apostasy)
두 유형의 Shirk가 있다-공동체 밖에 있는 자와 아닌 자
와합(Muhammad ibn Abdul Wahhab)은 Greatest Shirk의 4부류를 지적했다. 알라보다 다른 것에 도움을 구할 때, 헌신할 때, 순종할 때, 사랑할 때이다.(p64)
“그들이 배에 오른 때엔 알라께 기도하며 귀의하나 그분에 의해 안전하게 육지에 이르게 되었을 때는 보라 그들으 알라 외에 다른 것을 숭배하더라.”Q29:65), Q11:15-16, 9:31, 2:165
위선(Hypocrisy) 역시 사람을 공동체 밖으로 이끈다. 배교(Apostasy)는 신앙 이후에 오는 불신앙이다. 이는 의도적으로 또는 행동으로 불신앙을 선언한다.(p65)
제9장 무엇이 이슬람을 거부하나(What Negates Islam)
울라마는 이슬람을 거부하는 10가지가 있다고, 즉
1. 파트너도 없는 한분 하나님 경배를 부인하는 다른 것들과 연합하는 것
“실로 알라께서는 그분에게 어떤 것을 비유하는 자를 용서하지 아니하시나 그것 외에는 당신이 원하는 자마다 용서를 하시니라 어떤 것을 비유하는 자는 멀리서 방황하게 될 것이라(Q4:116)
2. 자신과 알라 사이에 중재를 찾을 때 응답하는 것
3. 알라 외에 다른 신성에 응하는 Kurf를 정죄함을 거절한다.
4. 예언자 보다 다른 완전한 지도자를 믿는다.
5. 알라의 계시를 싫어하여 불신앙에
“그것은 저들이 알라께서 계시한 것을 혐오한 것으로 인하여 그분께서 저들의 행위를 무익하게 했을 뿐이라”(Q47:9)
6. 어떤 deen이나 상벌의 보상을 험담한다.(disparaging)
“알라와 그분의 말씀과 선지자를 너희는 아직도 조롱하고 있느뇨, 변명하지 말라 너희는 믿음을 가진 후 불신앙이라”(Q9:65-66)
7. 검거나 흰 것의 마술을 실행하는 것으로 불신앙의 증거이다.(Q2:102)
“그리고 저들은 마술을 선택한 자들이 내세에서 행복할 수 없다는 것도 배웠노라”
8. 무슬림들을 이기고자 불신자들을 돕고 협력한다.(p66)
“믿는 자들이여 유대인과 기독교인들을 친구로 그리고 보호자로 삼지 말라 그들은 서로가 친구들이라 그들에게 향하는 너희가 있다면 그는 그 무리의 일원이거늘 알라께서는 이 우매한 백성들을 인도하지 아니 하시니라”(Q5:51)
9. 예언자를 따르는데 필요치 않은 것과 알라의 법을 벗어나는 것을 믿는다. 이는 as-Khidr로 불신앙이다.
10. 의도적으로 알라의 deen을 거부한다. 배우지도 향하지도 않는다.(p67)
“주님의 말씀을 기억한 후 그 말씀을 배반한 자보다 더 사악함이 어디에 있느뇨 실로 알라는 죄인들에게 벌을 내릴 것이라”(Q32:22)
알라의 계시보다 다른 것으로 치리(Ruling)
“알라께서 계시로 심판하지 못하는 자들은 불신자들(disbelievers)이라”(Q5:44)
“알라의 말씀으로 심판하지 아니한 자들이 바로 죄인들(Wrongdoers)이라”(Q5:45)
“알라께서 계시한 대로 심판하게 하라 알라께서 계시한 대로 심판하지 아니한 자들이 죄인(corrupt)들이라”(Q5:47)-p68)
제10장 결론
우리의 참된 신앙의 본질과 그 무신론 인식함은 생동력 있는 중요함이며, 자신의 행위를 주의 깊게하는 샤리아에 근거해야만 한다. 다른 사람들의 환상과 욕망을 추구하지 않고 샤리아만 따라야 한다. 당신 자신을 알라와 그의 사자, 신자들과 동맹하고 마지막 날까지 충성해야 한다.(p74)-(rch, 입력;2020-11-05)
'이슬람 알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슬람의 기반과 필수:al-Wala wal-Bara교리(3) (0) | 2020.11.14 |
---|---|
이슬람의 기반과 필수:al-Wala wal-Bara교리(2) (0) | 2020.11.13 |
"살람 마알 히즈라", 이슬람 새해 축제! (1) | 2020.08.21 |
2020라마단과 COVID-19 (0) | 2020.04.13 |
퐁글(Pongal) 축제와 말레이 무슬림 (0) | 2020.01.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