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 연구-rch의 독서노트>
이슬람의 기반과 필수:al-Wala wal-Bara교리(2)
Muhammad Saeed al-Qahtani
노 종 해 편역
이슬람 울라마(지도자)의 이슬람 핵심교리 저서를 한국 국내 이슬람 선교단체와 연구자, 교양인들에게 제공합니다.
Muhammad Saeed al-Qahtani저: "Al-Wala' Wal-Bara",(,아랍-영어 Tr, Omar Johnstone,1999년 출판)을 노종해 편역으로 정확한 이슬람이해를 돕고자 제공합니다. 무하마드 새드 알-카타니(M.S. al-Qahtani)는 사우디 아라비아 이슬람공동체인 움마의 최고지도자로써, 메카의 알-콰라대학 교수입니다.(the Umm al-Qorah University in Makka, Saudi Arabia) 카타니의 Wala Bara(WB) 저서는 세계 각국어로 번역 되어 이슬람 종교학교의 교재이고,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에서도 종교학교의 필수과목이며 연구서로 무슬림들에게 널리 읽히는 주요서적이기도 합니다.(노종해, CM리서치)
(범례)
1. 내용 중 페이지(P) 번호는 원서의 페이지 번호입니다.
2. 꾸란은 최명길 역으로, 단 "하나님"을 "알라"로 표기하였습니다. 이는 영문번역에 "Allah"로 표기 되었기 때문입니다.
Muhammad Saeed al-Qahtani: Al-Wala' Wal-Bara'제2권(노종해 편역), the Umm al-Qorah University in Makka, Saudi Arabia, 1991)
제2권(PART-2)
제1장 Wala와 Bara의 정의와 중요한 의미
아람어 Wala는 al-Mutwaalaat(동맹, 연합alliance, 우정friendship)으로, 서로 다른 사람과의 단체 관계를 가리킨다.
그러나 Bara는 광범하다. 주님, 주인, 유익한 자, 해방자, 보호자, 조력자, 친구, 제자, 이웃, 사촌, 협력자, 형제, 종, 자유노예 등 기저에는 항상 서로 돕고 협력하는 우정이 있다.
al-Mutwaalaat는 예언자 무하마드의 하디스에 “누구에게나 나는 그의 후견인(Supporter)란 말에 적용 되어, 이슬람을 옹호하는데 적용 된다. Allah는 믿는자들의 Ally이시다.(p11)
알라와 동맹에 들어간다는 것은 다른 것에는 돌아선다는 것이다. 당신이 이슬람에서 돌아선다면 다른 데로 향하는 것이다. “Ally”란 사전적인 의미는, Allah는 믿는자들과 Ally한다는 의미다. 그들과 Alliance하는 자는 그들과 하나로 그들을 돕고 따르는 자이다.
아랍어의 al-Bara는 Severance를 의미한다. Severance는 어떤 것에서 떠나는 것이다. 즉 그것은 벗어나서 그것에서 멀리 떠나는 것이다. “Barii"는 경고한다는 의미이다. 알라는 수랏 타우마9:1(al-Tawbar9:1)에서 ”너희가 불신자(우상숭배자들)들과 맺은 계약 대해 알라와 그분의 선지자로부터 면책선언이라“(Q9:1)
Severance의 밤은 달이 태양 볕의 자유로운 밤이며, 이는 매 월력의 첫날이다.(p12)
ALLANCE
Alliance는 좋은 의미로 도움, 사랑, 존경 등이며, 다른이에 대한 내적외적 심정의 입장이다. Allah는 “믿는자들과 Walii가 Allah“라 말했다. 그는 어두움에서 빛으로 이끄신다. 그러나 불신자들로써 그들의 Awliya(allies)는 Taaghut들이다. 그들은 빛에서 어두움으로 이끈다. 즉 불신자와 동맹을 맺는 것은 말과 행동으로 그들과 가까이 한다는 의미이다.(p13)
SEVERANCE
Severance도 역시 경고에 경청한다는 의미이다. 즉 자신을 적을 향하고 있음을 보이는데서 피하라는 경고이다.
Ally는 가까이할 자이다. 알라의 ally이라면 그가 좋아하는 것을 좋아하고 기뻐하는 것을 기뻐하며 그분을 추종함을 증명해야만 한다. 반면에 그가 싫어하는 것을 분노하는 것을 피한다. 그분이 금하는 것을 금하여 떠나고 알라께 반항하는 자들과 동맹자들을 대항하고 그의 명령을 의무로 충성해야 한다.(p13)
“믿는 자들이여 알라의 적과 너희의 적을 친구로 삼아 그들에게 애정을 보이려 하느뇨”(Q60:1)
누구나 알라의 ally은 알라의 적, 그들과 싸워야 한다. 알라의 적들과 동맹(Alliance)은 배교로 이끌며 금하는 것을 행케 하는 심각한 중죄이다. 알라는 사랑을 베풀며 믿는 자들의 형제애와 연합을 기뻐하시나 불신자들 특히 유대인과 기독교인들과의 연합은 엄히 금하신다. 이는 모든 무슬림들이 준행해야할 기본이다.(p13)
Alliance와 Severance는 사랑(love)과 증오(animosity)의 근원으로 응답이다. 이는 믿음의 기반으로 알라를 위해 예언자와 추종자들을 믿는 신앙의 기반으로, 역시 알라를 위해 예언자의 적들과 추종자들의 적을 배격해야 하는 신앙의 기반이다.(p14)
오늘날 우리는 물질주의와 세속성이 대다수의 사람들 심정을 지배하고 있지만 어디에도 유익은 없다. 무슬림 움마(공동체)도 마찬가지로 알라께 되돌아갈 수 없도록 하고 있다. 알라를 위해 사랑하고 증오하는 기반위에 서야만 알라의 기쁨과 승리를 성취할 수 있다.(p14)
꾸란과 순나, 문헌에서의 Wala와 Bara의 중요한 의미
1. 이슬람의 교리로 첫 무슬림 선조들은 분명히 하고 있다. 저들은 알라의 길에서 지하드를 추구하고 있다.
2. 첫 무슬림사회는 칼리프들의 지도를 받고 있다. 알라께 복종하여 그분의 위대함을 명백하게 드러내고 있다. 꾸란과 순나를 합리적 해석이나 비유 혼합 없이 준행하고 있다.
3. 이슬람 신조(Islamic Creed)에 학자적 신학(Ilm al-Kalaam, scholastic theology)의 침해와 우리의 신조에 부정적인 공헌이 거듭 되고 있으나 해피할 문제도 아니다. 실로 이에 직면하여 신성의 유일성(Divine Unity), 알라 이외 신은 없다(no god but Allah)이란 이슬람 신조를 토론하고 이슬람 적대에 대해 명백히 선포해야 한다.(p15)
모든 무슬림들은 인류역사에서 믿음에 헌신하여 반항과 허위, 불신앙을 일으키는 프랑스 서구에서 동방 중국까지 세계를 제패한 역사를 증거해야 한다.(p16)
학자적 신학(Ilm al-Kalaam, scholastic theology)으로 알려진 철학 운동 처럼, 첫 세대 무슬림들은 꾸란이 철학책도 아니며 실제적인 삶과 연관도 없는 공허한 사색도 아닌 지도서로 인식했다.(p16)
“사탄을 버리고 알라의 신자들은 누구나 끊기지 않는 단단한 동아줄을 잡은 자라”(Q2:256)
“모두가 알라의 동아줄을붙잡으라 그리고 분열하지 말라 알라의 베푼 은혜에 감사하라 너희가 서로 적이었다면 알라는 사랑으로 너희 마음들이 하나 되어 한 형제가 되게하여 주실 것이며 만일 너희가 지옥의 문턱에 있었다면 그로부터 구원하여 주실 것이라 그렇게 알라께서는 너희에게 계시를 밝히셨나니 너희는 광명으로 인도되리라”(Q3:103)
"일러 가로되 알라 외에 다른 것을 경배하자는 말이뇨 그것들은 우리에게 이익도 손실도 줄 수 없노라 알라로부터 인도받은 후에 사탄에 유혹되어 이 진리를 거역하고 지상을 방황하는 우매한 자들이 옳는 길로 인도하는 그들에게로 오라 하더라 일러 가로되 알라의 복음만이 길이요 생명으로 우리는 인류의 주님께만 복종해야 한다는 것을 명령 받았노라“(Q6:71)
"이슬람 이외에 다른 종교를 추구하는 자가 있다면 결코 용서받지 못하고 내세에서 패망자 가운데 있게 되리라“(Q3:85)
이슬람 신조의 근원은 알라의 유일성(Uniqueness of Allah)이며, 그분에게만 결합된 신자에게는 사랑의 동맹(the Bonds of Love), 영광, 순종과 복종, 두려움, 경외심과 희망이다.(p24)
“알라께서 그대에게 번민을 주사 그것을 제거하는 자 그분 외에는 아무도 없으며 알라께서 그대에게 기쁨을 주는 것도 그러하니라 실로 그분은 모든 것을 행하실 권능을 가지신 분이시라”(Q6:17)
알라의 부름에 응답하는 자는 그들을 사랑하고 그들의 보호자로 승리케하신다.(p26)
“알라는 그의 길에서 싸우는 자를(who fight in His path) 사랑하며”(as-Saf54)
“알라만이 너희를 위한 보호자요 가장 훌륭한 원조자이시라”(3:150)
"예배를 드리고 이슬람세를 바치라 그리고 알라를 따르라 그분은 보호함과 도와 주심이 가장 으뜸이신 보호자이시라“(Q22:78)
제2장 알라의 연합과 사탄의 연합, 갈등의 본질
알라의 연합(allies of Allah)과 사탄의 연합(allies of Satan)은 아담의 창조 때로 돌아간다. 알라는 엎드리도록 천사에 명하나 거만한 Iblis는 거절한다. 꾸란은 여러 곳이서 이를 알려주고 있다. Surah al-Baqarah, al-Araaf, Taha 등. 알라는 알바카라2:34-38에서,
“알라께서 천사들에게 명하여 아담에게 엎드려 절하라 하니 모두가 엎드려 절을 하나 이블리스만 거절하며 거만을 부렸으나 그는 불신자들 중에 있었노라”(Q2:34)
"알라께서 말씀하사 아담아 아내와 함께 천국에 거주하며 너희가 원하는 양식을 먹되 이 나무에 접근하지 말라 그렇지 않으면 죄지은 자 가운데 있게 될 것이다.“Q35)
“사탄이 그들을 유혹하여 그곳으로부터 나가게 하매 알라께서 말씀하사 서로가 서로의 적이되어 지상에서 얼마 동안 안주하여 살라했노라”(Q2:36)
“이때 아담은 주님으로부터 그를 용서하는 말씀을 들었으니 진실로 그분은 너그러우시고 자비로우신 분이라 알라는 그들에게 말씀하사 모두 세상으로 내려가 살라 내가 너희에게 복음을 보낼 것이니 이를 따르는 사람들은 두려움도 슬픔도 없을 것이라”(Q2:37-38)
수라 알아으라프12절에는, 아담에게 엎드려 절하기를 거부한 Iblis에 대해,
“알라의 말씀이 계셨으니 내가 너에게 명령하여 인사하라 무엇이 못하게 하였느뇨 라고 물으니 내가 그 보다 훌륭합니다 당신께서는 나를 창조하시매 불에서 창조하셨고 그를 창조하여 흙에서 창조하셨습니다.”(Q7:12)
이로부터 사람들은 2부류로 나뉘었다. 인도받는 사람과 방황하여 나간 사람이다.(p29)
알라의 연합과 사탄의 연합으로 분리된다. 알라는 그의 종들을 보냈으나 사탄은 그들의 적이 되었다. 알라는 여러번 이유 없이 아담에게 향하는 이블리스를 적이란 진술치 않았다. 사탄은 알라의 올바른 길에서 벗어나는 내적 인간성애 경고하는 역할을 한다.
“믿는 자들이여 이슬람으로 온전히 귀의하라 그리고 사탄의 발자국을 따르지 말라 그야말로 사악한 자로 너희의 분명한 적이니라”(Q2:208)
“아담의 자손들이여 사탄이 너희 선조를 유혹하여.., 천국에서 나가게 하였으니 그가 너희를 유혹하지 아니하도록 하라 그와 그 무리는 너희가 그들을 볼 수 없는 곳에서 너희를 보고 있노라 실로 알라께서는 믿음이 없는 그들에게만 사탄을 적으로 두었노라”(Q2:27)
수랏 니싸아(al-Nisa)2:118-120에서 말씀하고 있다.
“알라께서 그를 저주하자 사탄이 말하기를 나는 당신의 종들 중에서 일부를 데려가리라, 나는 그들을 방황케 하고 그들에게 위선적 희망을 조성할 것이며... 알라의 창조를 변경하게 하리라 하더라 그러나 알라를 대신하여 사탄을 택하는 자는 분명히 손해를 볼 것이라 사탄은 약속으로 그들을 현혹하면서 헛된 욕망을 선동하나 그것은 위선에 불과하도다”(Q2:118-120)-p29
Iblis는 인간의 적, 알라 말씀과 사자를 따르는 자들의 적으로 이런 2그릅 사이에 사랑, 적, 전쟁, 질투 등이 무기들이다.(p30)
“그의 백성가운데 믿지 아니한 자들의 우두머리가 말하길 우리는 당신을 어리석은 자로 보며 당신을 거짓말쟁이로 생각한다고 하더라”(Q7:66)
“믿는 자를 볼 때면 보라 이들이 방황하는 자들이라 하더라”(Q83:29-32)
"알라의 말씀이 저들에게 낭송되어졌을 때 불신자들의 얼굴에서 싫어함을 알게 되었노라“Q22:72)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아담과 Iblis사이의 적대감은 지상에서 인류역사로 아담의 자손과 Iblis사이로 이어져 두 그릅으로 나뉜다. 지혜와 인도함을 따르는 자들과 악마에 속하여 자신의 욕망을 추종하는 자들이다.(p31)
“알라께서 너희를 창조하셨으나 너희 중에는 이를 믿지 않는 불신자들이 있고 이를 믿는 신앙인들이 있노라”Q64:2)
또 다른 점에서 노아의 백성들의 적으로, A'd Saleh, Shuaib, 이브라힘, 무사(모세), 예수와 결국 그들의 선지자인 무하마드의 적이다.
알라의 연합편에 선다면 주님의 인도를 따르고, 사탄의 연합편이라면 오류와 무지에 속하게 된다. 그들은 Taaghat 동경, 즉 Iblis 혹은 우상숭배를 고집한다. 그들의 욕망은 그들 선조를 이어 세속적 욕정, 권력, 재산 등에서 안위를 찾는 욕망에 빠진다. 이런 진리를 알라께서 말씀하신다(p31)
“알라는 신앙인의 보호자(wali)로 암흑에서 광명으로 인도하시니라 그러나 믿음이 없는 자들의 보호자(Awaliya, allies)는 사탄(Taaghut)들로 광명에서 암흑으로 유혹하매 그들은 지옥의 주인이 되어 그곳에서 영주할 것이라”(Q2:257)
알라 편은 알라에 속한 이들이며 그를 찬양하고 그의 Gaze아래 피난처로 그와 동맹자들이다. 그 외 다른 어떤 것과도 동맹치 않는 자들이다. 그들은 한 가족이며 한 백성이고, 세대에서 세대를 이어 온 세상 민족, 인종, 신분, 혈색을 넘는다.(p31)
이슬람은 진리와 거짓의 기준으로 이슬람과 무지의 기준이다. 과거에도 현재에도 혈색, 종족, 신분 등이 기준이 아니다. 인류의 구분은 신조(creed)에 근거한다. 알라께서 말씀하시기를,
“사람들이여 알라께서 너희를 창조하사 남성과 여성을 두고 종족과 부족을 두었으되 서로가 서로를 알도록 하셨노라 알라 앞에서 가장 크게 영광을 받을 자는 가장 의로운 자로 알라는 모든 것을 아시며 관찰하시는 분이시라”(Q49:13)
알라은 그의 보호자(Protector)이시다.(p32) "선지자를 곤경에 빠뜨리게 하려고 해도 알라와 가브리엘 천사와 믿음으로 의로운 자들이 그를 도울 것이며 천사들도 그렇게 할 것이라“(Q66:4)
그러므로 신자들은 알라께서 원하고 투쟁하는 것을 성취하기 위해 알라와 연합(allies of Allah)한다. 그분만 경배하며 그분만 두려워한다.
“믿음을 가진 자들은 알라와 선지자에게 소환되어 심판을 받을 때 저희는 듣고 순종하였습니다 라고 말할 것이라 번성할 자들이 바로 이들이라. 알라와 선지자에게 순종하고 알라를 구려워하며 경외하는 자가 승리하노라”(Q24:51-52)
두 그릅 사이 적의 본성
Ibn al-Qayyim은 인류를 사탄의 적개심으로 삼는 6가지 유형(p35-36)
1. 알라와 사자에 대한 불신안과 적대심 2. 종교의 혁신(Innvation in religion)
3. 주요 범죄. 알라에 돌아서게 4. 작은 범죄. 5. 타락 6. 거절
사탄의 4계획(p37-43)
1. 자만 2. 이생의 욕망 3. 질투 4. 무법으로 자유, 혼돈
결 론
무슬림과 비무슬림 사이 적의 본성은 다른 종교에서 일어난다. 알라의 종교를 믿고 따르는 자들은 샤리아를 준행하고 그분과 동맹이다. 사탄과 자신의 욕망을 따르는 자들은 분리자들로(partisans)로 타종교를 힘으로 삼고 저들이 승리자라고 거짓을 따른다. 알라의 적은 저들의 힘과 숫자와 소유를 자랑한다. 알라의 승리와 축복, 보호를 믿는 자들이 아직 있다.(p43)
"실로 알라는 악을 멀리하는 자들과 선을 실천하는 자들과 항상 함께하시니라“(Q16:128)
제3장 Ahlu Sunnah Wal Jamaah에 의한 동맹과 비연합론(p45-54)
제4장 꾸란의 전 이슬람 국에서 동맹과 비연합의 몇 가지 실례(p55-62)
제5장 메카시대에서 동맹과 비연합(p63-81)
제6장 메디나 시기의 동맹과 비연합(p82-100)
제7장 비 무슬림들의 동맹유형(Types of Alliance with non-Muslim)
불신자들과의 동맹은 전 공동체를 위험에 전락시키고 자신의 심정에서 사적인 불신앙에 들어서는 자보다 더욱 심각하다. 이는 모든 무슬림들에게 알라와 사자를 부인하도록 영향을 주는 위험으로, 공동체에 범죄(corruption)로 확산시킨다.(p111)
불신자들과 동맹의 20가지 유형
1. 불신자들에 흡족(Contenment with the Disbelievers)-저들의 불신앙과 불신앙행위를 알고도 거절치 않는 것, 저들의 종교를, 따르는 것-“알라의 복음이 아닌 저속한 욕망을 따른 자 보다 더 방황하는 자 누구이뇨 실로 알라는 죄지은 백성들을 인도하지 않노라(Q28:50)
그래서 사랑과 행복, 두 가지는 절대적인 것인데, 불신자들은 불신앙을 사랑하고 심자들은 믿음을 사랑한다.(So, Love and happiness are two absolute things, which do not move to and fro. Disbelievers love faith)
2. 불신자들을 신뢰(Reliance)-불신자들과 돕고, 사귀며 보호하고 저들의 종교에 입문하고 연합한다. 알라는 이를 금지하여 말씀해, 즉
“신앙인들은 믿는 자들에 우선하여 불신자들을 친구로 택하지 아니 하노라. 그렇게 하는 자 있다면 그는 알라에 대한 믿음이 조금도 없는 자라. 항상 경계하여 그들로부터 너희 자신을 보호하는 길밖엔 없노라. 알라는 너희호 하여금 그분을 기억하게 하여 주시니 최후의 목적은 알라에게로 가는 것이라.”(Q2:28)-112
“믿는 자들이여 유대인과 기독교인들을 친구로 그리고 보호자로 삼지 말라. 그들은 서로가 친구들이라 그들에게로 향하는 너희가 있다면 그는 그 무리의 일원이거늘 알라는 이 우매한 백성들을 인도하지 아니 하시니라.”(Q5:22)
“그들은 알라와 예언자와 그에게 계시된 것을 믿었어야 했고, 그들을 보호자로 택하지 말아야 했거늘 그러나 그들 대다수가 거역하였더라.”(Q5:81)
3. 불신앙의 요점에 동의-불신앙의 요점에 동의하여, 알라의 말씀에 반하는 저들의 말을 받아들이는 것.
“성서의 일부를 받은 자들을 보지 못하였느뇨? 그들은 우상과 악마를 믿으면서 자신들이 믿는 자들보다 바른 길로 인도하신다고 불신자들에게 말하더라”(Q4:51)
“알라로부터 그들에게 한 선지자가 왔을 때 구약에서 확증 되었노라 그런데 그 성서의 백성들은 알라의 성서를 불신하며 뒤에서는 모르는 척 하였더라.(Q101)저들은 마귀(마술의 거짓)의 권세를 따랐다.(p115)
이런 신앙의 신조는 종교의 권위와 세속의 연계는 정당하지 않다는 개념(idea)이다. 이는 유럽의 교회와 기독교인 사회 간의 갈등 풍조의 근원이다. 이슬람은 예배자와 그의 주님 사이의 결합으로 정치는 정치가와 종교 실행역역이다.(p115)
4. 불신자들의 감염을 살펴야-불신자들에 감염 혹은 사랑인지 너 스스로를 살펴보라.
“그대는 알라와 내세를 믿는 자들이 자신의 아버지든 자식이든 또는 형제들이거나 친척들이든 그들이 알라와 그분의 선지자에게 거역하는 것을 발견치 못하리라”Q58:22)
"믿는 자들이여 알라의 적과 너희의 적을 친구로 삼아 너희에게 도래한 진리를 거역하고 알라를 믿는다 하여 선지자와 너희를 추방한 자들에게 사랑을 베풀려 하느뇨 너희가 알라의 길에서 성전하고 알라의 기쁨을 추구하려 한다면 저들에게 사랑을 베풀지 말라“(Q60:1)
5. 불신자들을 향해 기울고 있어-“의롭지 못한 자들에게 기울이지 말라 그렇지 아니하면 지옥의 불길이 너희를 엄습하리라 알라 외에는 어는 무엇도 너희를 위한 후원자가 될 수 없어 어떤 도움도 받지 못하니라”(Q11:113)-P116
"알라께서 그대를 지키사 그대는 조금도 저들에게 기울이지 아니했으니, 만일 그대가 그랬었다면 알라는 그대로 하여금 현세의 벌과 내세의 벌을 맛보게 하였을 것이며, 그 때 그대를 위한 어떤 구원자도 발견치 못했으리라“(Q17:74-75)
6. 불신자들의 믿음에 호감 갖고 찬사(Flattery and Adulation)
7. 불신자를 친구로 삼는 것-불신자를 친구로 삼는 것은 그들과 연합하는 것이다.(p118)
“믿는 자들이여! 불신자들(유대인, 기독교인, 이방인, 사이비들)을 친구(Bitaanh, 친구, 협조자, 상담자 등)로 택하지 말라. 그들은 너희를 해치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아니하며, 그들은 단지 너희가 파괴되기를 바랄 뿐이라 그들의 입에서 증오가 발산되며 그들의 마음은 더욱 사악 하도다 알라는 그 말씀을 설명했나니 지혜가 있다면 알게 될 것이라”Q3:118)
8. 불신자에 순종-불신자들의 욕구와 욕망에 순종한다.
“알라를 염원하지 아니하고 자신의 욕구만을 추구하는 자를 따르지 말라”(Q18:28)
“믿는 자들이여 너희가 불신자들에게 복종한다면그들은 발꿈치로 너희를 돌려 보내리니 너희는 믿음에서 벗어나 손실을 보게 되리라”(Q3:149)
"알라의 이름으로 도살되지 아니한 고기를 먹지 말라 그것은 죄악이니라. 그러나 사탄은 그들의 동료들(인류)로 하여금 너희와 논쟁하도록 고무하도다. 만일 너희가 그들에게 복종한다면 너희는 실로 불신자들이라“(Q6:121)
9. 꾸란을 조롱하는 불신자들과 함께해-Q4:140
10. 불신자를 무슬림들 보다 더 권위 있게 여겨(p120)-기독교인들, 선교사들, 서구 등
11. 불신자들을 신뢰해-Q3:75
12. 불신자들의 행위를 호감, 추구
13. 불신자들을 가까이해
14. 불신자들의 오류를 도와
15. 불신자들에게 상담, 권고를 구함
16. 불신자들을 존경(p121)
17. 불신자들 중에 거하고 살며
18. 불신자들과 공모, 결탁해-오늘날 교육, 정치, 예술, 문학, 종교, 사회 등의 생활에서
19. 불신자들을 사랑하고, 무슬림들을 욕해(p122)
20. 불신자들의 이념 사상을 지지해(p123)-세속 정치, 공산주의, 사회주의, 민족주의, 민주주의 등 이러한 세속적 이념 사상의 홍수처럼 몰려와 추구 협력
승인과 불승인 변명
불신자들은 그들의 직업, 자산의 소유, 사회적 신분 등을 동경케해, 알라는 이런 불신자에 개방하거나 인식, 충성 등으로 저들의 종교에 순응함을 불허, 금하신다.(p123)
“그러나 믿음을 가진 후 알라를 불신하고 그의 마음에 불신을 들이는 자에게는 알라의 노여 움과 참혹한 벌이 있을 것이라. 이것은 그들이 내세의 삶보다 현세의 삶을 더 좋아하기 때문이라 실로 알라는 불신하는 백성들을 인도하지 아니하시니라”(Q16:106-107)
“신앙인들은 믿는자들에 우선하여 불신자들을 친구로 택하지 아니하노라. 그렇게 하는 자 있다면 그는 알라에 대한 믿음이 조금도 없는 자라. 항상 경계하여 그들로부터 너희 자신을 보호 길 밖엔 없노라”(Q3:28)
이러한 경향에 대한 무슬림들의 자세
신앙실천에서 무슬림들의 세계관에 기초해야 한다. "진리는 암흑으로부터 구별되노라. 사탄을 버리고 알라를 믿는 자 끊기지 않는 단단한 동아줄을 잡은 자라. 알라는 모든 것을 들으시며 모든 것을 알고 계시니라“(Q2:256)
무슬림은 알라와 사자, 신자들에게 충성한다. 알라를 경배하고 경배치 않는 자에 반항, 은밀히 알라 이외를 동경하는 삶에 돌아서서, 알라의 뜻과 법을 따른다. 거짓 우상에 반발하고 알라의 종교와 인도를 거절하는 모든 것에 대항해야 한다. 자신을 포함하여 세속주의, 민주주의, 사회주의, 민족주의, 공산주의 등 이슬람에 반하는 것이다.(p124)
무슬림들은 알라께만 관계하며 알라의 법, 샤리아를 지킬 때 도움과 보호가 된다. 지상에 이를 대치할 법이나 관례는 없다. 무슬림들은 알라와 사자에 절대 충성하고 믿는 자와 동맹한다. Tawhid를 준행한다. 이런 이해와 자세가 없으면 무지, 불신자, shirk, 배교자, 위선자들이다.
꾸란과 순나를 따르고 이에 도움을 구하고 사랑한다. 무슬림들은 그의 형제를 돕고 삶에서 마음과 재물을 나누며, 그의 고통과 즐거움도 같이하고 알라의 적들과 불신자들, 위선자들, 배교자들에 투쟁한다. 그의 마음과 말, 재산과 생명을 바쳐 최후까지 싸워야 한다. 무슬림은 알라의 영광을 위하여 그들의 의무를 준행 충성 한다.(p125)
“그럼으로 마음 아파하거나 슬퍼하지 말라 믿는 신앙인이라면 너희가 승리할 것이라”(Q3:139)
제8장 시아와 카와리즈 론(Shiah and Khawarij Doctrine)-p126-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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