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슬람 알기

이슬람의 기반과 필수:al-Wala wal-Bara교리(3)

<이슬람 리서치-rch의 독서노트>

이슬람의 기반과 필수:al-Wala wal-Bara교리(3)

 

Muhammad Saeed al-Qahtani

노 종 해 편역

 

 

이슬람 울라마(지도자)의 이슬람 핵심교리 저서를 한국 국내 이슬람 선교단체와 연구자, 교양인들에게 제공합니다.

 

Muhammad Saeed al-Qahtani저: "Al-Wala' Wal-Bara",(,아랍-영어 Tr, Omar Johnstone,1999년 출판)을 노종해 편역으로 정확한 이슬람이해를 돕고자 제공합니다. 무하마드 새드 알-카타니(M.S. al-Qahtani)는 사우디 아라비아 이슬람공동체인 움마의 최고지도자로써, 메카의 알-콰라대학 교수입니다.(the Umm al-Qorah University in Makka, Saudi Arabia) 카타니의 Wala Bara(WB) 저서는 세계 각국어로 번역 되어, 이슬람 종교학교의 교재이고,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에서도 종교학교의 필수과목이며 연구서로 무슬림들에게 널리 읽히는 주요서적이기도 합니다.(노종해, CM리서치)

 

(범례)

1. 내용 중 페이지(P) 번호는 원서의 페이지 번호입니다.

2. 꾸란은 최명길 역으로, 단 "하나님"을 "알라"로 표기하였습니다. 이는 영문번역에 "Allah"로 표기 되었기 때문입니다.

 

Muhammad Saeed al-Qahtani: Al-Wala' Wal-Bara'(Tr, Omar Johnstone(아랍-영어), Tr &Arr, RCH), the Umm al-Qorah University in Makka, Saudi Arabia, 1991)

제3권(PART 3)

서론: 동맹과 연합론의 전제(p4-8)

제1장 타자에 대한 무슬림들의 권리(p9-22)

 

알라 때문에 사랑하는 것은 모든 무슬림들과 가장 심층적으로 단결한 것(bond)이다. 이 뼈대에서 타자에 존경 받을 무슬림들의 의무와 권리가 있다. 이러한 권리에는 도움, 보호, 존중, 정의와 평등 등이 포함되어 있다. 꾸란 본문과 예언자의 순나의 내용이다. 이런 권리와 연관 된 두가지를 지적하면, assistance and affection이다.(원조와 애정)

 

1) 애정, 사랑, 동정(affection)은 믿는 자 간의 관계를 의미한다. 불신자들과 범죄자(the corrupt)들의 자리는 없다. 무슬림들은 자신의 원하는 것과 같이 형제를 대해야 한다.

 

2)원조, 후원, 협조(assistance)는 믿음에 요청이다. 모든 무슬림들은 인종, 혈색, 국가, 사회신분 등의 고려 없이 다른 무슬림들의 형제이다. 서로 의지하며 도와야만 한다. 진실한 무슬림이다. 무슬림은 다른 무슬림의 형제이다.(p9)

 

“믿음으로 이주하여 알라를 위해 성전하는 자들과 그들을 보호하고 도와 주는 자들이 진실한 신앙인들이라. 그들에게는 관용과 자비로운 양식이 있을 것이라”(Q8:74)

 

이점이 모든 이슬람사회의 중요점이다. “무슬림들은 서로 세우는 건물로 서로를 세우고 있다.”(하디스) 자신을 사랑함 같이 사랑한다. 알라는 진실로 돕는 자이시다. 그들은 서로 Helping과 Supporting이어야 한다. 이러한 관계가 견고한 무슬림 세계로 이슬람을 견지한다.(p10)

 

제2장 이주(Migration)

이는 우리의 토론에 가장 중요한 점 중 하나이다. 동맹과 연합으로 알라를 위해 이주함은 항상 기반이다.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불신자 거처에서 생활

 

법관(법학자)들은 “불신앙의 거처”와 “이슬람의 거처”를 설명한다.

 

불신앙의 거처(The Abode of Disbelief)는 어디든 불신자들의 치리하는 지역이다. 불신자들의 법, 우대, 정치권력 치하에 있다. 여기에서는 무슬림들과 전쟁이나 그들과 즐기든 둘 중 하나이다. 결단 점은 불신자들의 법이 주관하느냐 이다. “불신자들의 거처 혹은 Dar ul-Kuft"이다.

 

이슬람의 거처(The Abode of Islam)는 어디든 무슬림들이 주관하는 지역이다. 샤리아 법이 최고법이며 무슬림들이 정치권력으로 주관하는 지역이다. 즉 “이슬람세계”(Dar ul-Islam)로 주민 대 다수가 불신자들이라도 무슬림 법인 샤리아를 따르는 곳이다.(p11)

 

이슬람은 권위와 위엄(존엄)이 있는 종교로 불신자들이 무슬림을 주관할 수 없다. 그들 가운데 살고 있고, 약하고 고립되어 그들 앞에 유순해야 하는 곳의 무슬림은 금하고 있다. 무슬림들은 이슬람을 두려움이나 박해도 없고 자유롭게 실행하는 지역에 거해야 한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무슬림들은 이슬람 존엄 받는 지역으로 이주(Migration)해야만 한다.

 

“천사들이 스스로 죄지어 죽은 자들을 불러 너희들의 신앙은 어떠했느뇨 라고 물으니, 저희는 지상에서 허약했을 뿐입니다 라고 하더라.(이주할 수 있었음에도 불신자들의 지역에 거주했다) 이때 알라의 영역은 방대했으니 너희는 이주할 수 있지 않했느뇨 라고 말하더라. 그리하여 그들의 주거지는 지옥이 되매 최후의 종말이 비통하더라. 그러나 연약한 남성과 여성 그리고 어린이는 그들이 할 수 있는 힘이 없어 그 길을 따를 수 없었으매 제외되었노라”(Q4:97-98)

 

어떤 무슬림들이 불신자들 지역에서 그들과 교류하며 살면 그들처럼 된다고 예언자가 하디스에서 말했고, “이주는 참회가 끝일 때까지 끝이 아니며, 참회는 서쪽에서 태양이 뜬다해도 끝이 아니다”고 가르치고 있다.

 

적 지역에 거하는 자는 누구나 불신자 같이 대하라, 불신자 중에 이슬람을 승인해도 여전히 불신자이다. 무슬림들과 연합한다 해도 불신자같이 대하라.

 

Al-Hassan은 무슬림이 불신자들의 지역으로 이주했다면 아직 이슬람을 포기한 것이 아니다. 그가 “이슬람 세계”(Dar ul-Islam)을 포기해야 배교라 말했다.

 

불신자들과 교류하는 무슬림들은, 불신자들에게 도움을 주고 봉사하는 불신자이다. 유익과 부, 자산을 보존키 위해 비 무슬림 지역으로 이주한 자, 불신자들의 거주 지역에서 무슬림으로 살며 자신의 욕망을 위해 산다 해도 불신자들에서 자신을 떠낸 것이 아니다. 이런 살람은 역시 불신자이다.(p12)

 

종교혼합 지역(the Land of Karmathians)에 자신의 자유의지로 살아도 이슬람을 공개적으로 준행하고 실천함을 증거하여, 예언자의 교훈을 고백하며 지키고, 꾸란을 암송하고 기도와 금식 등, 무슬림의 의무를 충실히 지켜 행하면 불신자로 의심할 수 없다.

 

Sheikh Hamad ibn Ateep는 비 무슬림 지역에 사는 무슬림을 셋으로 분류했다. 첫째 자신이 좋아해서 비슬림 지역에 사는 이, 둘째 불신앙을 반대하는 자신의 의무로 비 무슬림 가운데 사는 이, 셋째 불신앙을 반대할 의무를 지키기 위해 비 무슬림 중에 사는 이로 분류한다.(p13)

 

첫째 부류; “신앙인들은 믿는 자들에 우성하여 불신자들을 친구로 택하지 아니 하노라 그렇게 하는 자 있다면 그는 알라에 대한 믿음이 조금도 없는 자라 항상 경계하여 그들로부터 너희 자신을 보호하는 길밖엔 없노라”(Q3:28)

“믿는 자들이여 유대인과 기독교인들을 친구로 그리고 보호자로 삼지 말라 그들은 서로가 친구들이라 그들에게로 향하는 너희가 있다면 그는 그 무리의 일원이 거늘(Q5:51)

 

둘째 부류: 돈, 가족, 고향 때문에 불신자 중에 거하는 자들이다. 그의 종교(이슬람)에 충실치도 않고 이주하여서도 충실치 않다. 무슬림에 반하여 비 무슬림들을 돕지 않으며, 말과 마음오로도 그들에 기울지 않는다. 불신자들 중에 계속 사는 것만으로 불신자로 볼 수 없다.

 

“천사들이 스스로 죄지어 죽은 자들을 불러 너희들의 신앙은 어떠했느뇨 라고 물으니, 저희는 지상에서 허약했을 뿐입니다 라고 하더라.(이주할 수 있었음에도 불신자들의 지역에 거주했다) 이때 알라의 영역은 방대했으니 너희는 이주할 수 있지 않했느뇨 라고 말하더라. 그리하여 그들의 주거지는 지옥이 되매 최후의 종말이 비통하더라.”(Q4:97)

 

셋째 부류: 장애 없이 불신자 중에 사는 사람으로 2가지이다.

 

1) 불신앙 가운데서도 자신의 종교와 신앙을 공개적으로 고백 준행하는 이들이다. "Ihar ad-Din" 즉 "assertion of Islam"을 인식하고 있다. 알라의 말씀에, “오 불신자들이여, 나는 너희가 경배하는 경배를 안으며, 나의 경배를 너희가 경배치 않는다.(Say, O Disbelievers, I do not worship what you worship and are not worshipers of what I worship..)

 

“일러 가로되 인간들이여 너희는 나의 종교에 대하여 의심하나 나는 알라 외에 너희가 섬기는 우상을 숭배하지 아니하며 너희를 운명케 하시는 알라를 믿어 믿는 자 가운데 있으라 명령을 받았노라. 그대 자신의 모든 것을 진정한 종교에 바치되 불신자가 되지 말라”(Q10:104-105)

 

그러므로 누구나 이주할 의무가 있는 것은 아니다.(p16)

 

2) 불신자들 가운데 산다고 자신의 신앙이 확고하지 않다는 뜻이 아니다. 다른 길이 없는 사람들이다.(p16)

 

“그러나 연약한 남성과 여성 그리고 어린이는 그들이 할 수 있는 힘이 없어 그 길을 따를 수 없었으매 제외되었노라”(Q4:98)

“그리하여 그들의 주거지는 지옥이 되매 최후의 종말이 비통하더라.”(Q4:97)

 

“너희는 알라를 위해 약자와 어린이를 위한 성전에 참여하지 않느뇨 그들은 주여 이 어두운 압박의 마을로부터 저희를 구하여 주소서 당신께서 저희를 보호하여 주소서 당신께서 저희를 승리하게 하여 주소서 라고 기도하고 있노라”(Q4:75)

무역 등으로 불신자들의 지역(Dar ul-Hard)으로 여행에 대한 규칙은 믇는 자들과 접하고 불신자들과 협력하지 말라. 오늘날 많은 무슬림들이 주의해야할 일은 우리의 적들과 함께 친구로 삼고 그들의 공동체로 방문 여행하는 것이다. 어떤 무슬림들은 자녀를 이슬람법과 아랍학을 위해 서방, 미국으로 유학 보내기도 한다. 아랍 이슬람법을 공부하기 위해 자녀들을 유학, 이는 20세기 무슬림들이 저지르는 어리석음이다. 청년들의 심정을 타락시키는 불신자들의 욕망으로 교육시키고 이슬람에서 떠나게 하는 행동으로 경고한다.(p17)

 

2. 불신앙을 피해 무슬림 지역으로 이주

 

“Hijrah"는 아랍어로 ”이주“(emigration)란 말이다. 이는 분리 혹은 포기를 뜻한다. 종교적 개념으로는 비 무슬림 지역을 피하기 위해 이슬람 지역으로 이동을 뜻한다. 다종교와 불신자들로부터 거부, 방해받지 않고, 알라께 모든 예배를 드릴 수 있는 곳이어야 한다.(p17)

 

“그들은 너희가 너희 종교를 배반할 때까지 너희를 대항한 투쟁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며”Q2:217)

“저들이 너희에게 나타나 돌을 던져 너희를 살해하려 하거나 저희들의 우상숭배를 강요하리라”(Q18:20)

 

마지막으로 불신자들에 대하여 선언했다. 일리께서 말씀하시기를,

 

"이때 불신자들이 선지자에게 말하더라 우리는 이 땅에서 너희를 추방하거나 아니면 너희를 우리의 종교로 귀의하게 하리라 그러자 주님께서 저들(Zaalimun, disbelievers)을 멸망하도록 하겠다는 계시를 내리셨노라“(Q14:13)

 

히즈라는 동맹과 연합에서 이슬람의 중요한 점이다. 무슬림들은 이슬람 실천 준행에 방해 된다면 그들의 가족, 고향이라도 포기하여 이주해야 한다. 알라의 말씀에,

 

“박해를 받은 후 알라의 길을 따라 이주한 자들에게 알라께서는 현세에서 안식처를 마련해 줄 것이라 그러나 그들이 알기만 한다면 내세의 보장은 더욱 크니라. 이들은 인내하고 주님께 의지하는 자들이라”(Q16:41-42)

 

히즈라는 이슬람을 온전히 이해했다는 의미이다. 단순히 비 무슬림 지역에서 무슬림 지역으로 이주하는 것이 정당하다는 것이 아니다. 몸과 영의 이주여야 한다. 신체적인 이주는 알라와 사자에게로 영적 이주이어야 한다. 알라의 사랑보다 다른 것을 사랑하는데서 떠나는 것이며, 알라께 경배하고 알라와 연합하는데서 다른 것을 경배하고 연합하는데서 떠나 이주하는 것이다. 이는 알라께 자신의 소망과 경외, 기도 등을 두고 엎드려 복종하는 것이다. 즉 알라의 명령을 준행키 위한 투쟁을 의미한다. Tawhid의 요소이다.(p18)

 

“알라를 위해 이주하는 자는 지상에서 넓고 많은 은신처를 발견할 것이며”(Q4:100)

 

"믿음으로 이주하고 그들의 재산과 생명을 바쳐가며 알라를 위해 싸운 자들과 그들을 보호하여 주고 도와준 자들은 서로가 서로를 위한 보호자들이라 그러나 믿음이 있되 이주하지 아니한 자들에 대해서는 그들이 이부할 때까지 너희가 그들을 보호해야 할 의무가 없노라 그러나 그들이 너희에게 신앙의 원조를 구할 때는 그들을 도와 줄 의무가 있으니 너희가 그들 사이에 계약이 있는은 제외니라 알라는 너희가 행하는 모든 것을 지켜보고 계시니라“(Q8:72)

 

"믿음으로 이주하여 알라를 위해 성전하는 자들과 그들을 보호하고 도와 주는 자들이 진실한 신앙인들이라 그들에게는 관용과 자비로운 양식이 이을 것이라“(Q8:74)

 

히즈라에 대한 토론을 정리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불신자들의 지역에서 무슬림들의 지역으로 이주는 예언자 시대와 같다.

2. Bidah(innovation) 지역에서 떠남은 의무이다.

3. 금지를 실행하는 곳에서 떠남은 의무로, 신앙을 실천하는 무슬림으로 법을 지킨다.(p21)

4. 압박과 박해에서-아브라함이 첫 번째이고(29:26), “그가 말하길 나의 주께로 가리니 그분께서 나를 인도하여 주실 것이라”(Q37:99), “모세는 두려움으로 주위를 살피며 그곳으로부터 나가며 말하였더라 주여 이 사악한 백성들로부터 저를 구하여 주소서”(Q28:21)

5. 위험에서 오지나 도시로 떠나라

6. 가족의 안전과 재산의 안전에 두려움이 있다면 안전한 곳으로 떠나라

7. 목적과 의도의 순수성으로 알라와 사자를 위해 이주하라(p22)

 

제3장 알라를 위한 지하드(Jihad)

아랍어 지하드(Jihad)란 말의 기본적 의미는 “난관”(Hardship), “투쟁”(Struggle)으로, 이는 이슬람의 동맹과 연합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 중 하나로, 거짓에서 분리하고 사탄의 세력에서 알라의 권세와 분리하는 것이다. 종교적 개념의 의미로는 불신자들(disbelievers) 대항하여 투쟁하는 의미이다. 즉 사탄에 대해 싸우며, 부패 범죄(corruption)와 자신의 영적 어두움에 대항하여 투쟁하는 것을 함축하고 있다.(p23)

 

자신의 영혼의 암흑을 종교지식의 빛으로 해소하고 삶에 적응하여, 타인에 가르치는 것이다. 사탄에 대항한 투쟁은 의심과 가장에 대항하는 것이다. 불신자들과 영육, 부, 말과 마음의 투쟁이다. 어두움과 압박의 권세와 투쟁하는 것이다. 부패 범죄(corruption)에 대항하여 물리적인 도전에 투쟁이다.

 

알라의 권세는 총체적으로 샤리아를 세우기 위해 분투한다. 지하드는 예언자 행위로 돌아가 이주하는 것이다. 지하드의 중요한 증거와 믿음에 서는 것이다. 자신의 존재는 알라를 위해 투쟁하는 존재임을 확고히 하는 것이다.(p23)

 

이슬람의 기본은 최상의 백성으로 초청하는 것으로 진리를 알도록 최상의 길로 인도한다. 이슬람을 저들의 종교로 강요하지는 않으나 그들의 의무는 이슬람적 정치 권위아래 두는 것이다. 선조들의 종교를 지킨다면 Jizyah(head tax)를 지불해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전쟁이다.

 

지하드의 목적

 

1. 불신자들이 진리와 거짓사이를 올바르게 선택하도록 싸우는 것

2. 불신자들이 이슬람으로 초청하는 무슬림의 권리에 승복토록 투쟁

3. 불신자들이 지상에서 이슬람의 법과 권위를 세우도록 투쟁

 

알라께 믿음과 헌신으로 엎드려 경배하며 복종토록 한다.

 

또한 지하드는 예배 행위이다. 최고 존엄으로 알라께 헌신하는 자이다. 알라를 위한 동맹이며 알라를 위한 적이다. 알라를 사랑함은 알라를 위해 증오함을 뜻한다. (p24)

 

"알라의 길에서 순교한 자가 죽었다고 생각지 말라 그들은 알라의 양식을 먹으며 알라 곁에서 살아 있노라. 그들은 알라의 주신 은혜로 기뻐하며 그들과 함께하지 못하고 뒤에 올 순교자들을 기쁘게 할 것이며 그곳에는 두려움도 슬픔도 없노라"(Q3:169-170)

 

“믿는 신앙이란 알라와 선지자를 믿되 의심하지 아니하고 알라의 사업을 위해 자신들의 재산과 생명으로 성전하는 자들이라”(Q49:15)

 

“믿는 자들이여 너희가 고통스러운 징벌로부터 구제될 수 있는 거래를 가르쳐 주리라. 그것은 너희가 알라와 그분의 선지자를 믿으며 알라의 사업을 위해 너희의 재산과 생명을 바쳐 성전하는 것이라 너희가 알고 있다면 그것이 너희를 위한 복이 될 것이라”(Q61:10-11)

 

“알라께서 너희의 잘못을 용서하사 강물이 흐르는 천국으로 인도하시어 아름다운 낙원에서 살게하여 주실 것이라 그것이 우대한 승리라. 또한 알라께서는 너희가 좋아하는 또다른 축복을 내리실 것이라 그것은 너의 적에 대한 알라의 원조가 가까오고 있는 승리라 그러므로 믿음을 가진 자들에게 기쁜 소식을 전하라”(Q61:12-13)

 

지하드는 이슬람의 최고 표현이다.(the highest expression of Islam) 순나에서 선지자는 말하기를, “이슬람의 기둥은 Salah와 Jihad 성취”이며 “알라를 위해 싸우는 것은 온 세상 무엇보다 더 좋은 것” 이다.(p26)

 

“너희가 획득한 재산과 거래가 없을까 두려워하는 상품과 너희가 바라는 주거지들이 알라와 선지자와 알라의 길에서 성전하는 것보다 귀중하다고 생각한다면 기다리라 알라께서 명령이 있으리라”(Q9:24)

 

“믿는 자들은 말하니 왜 우리에게 말씀이 계시되지 않느뇨 그러나 말씀이 계시되고 성전(Jihad)이 촉구되자 마음이 병들어 죽음에 이르는 자가 처다 보는 것처럼 그대를 바라보는 자들을 그대가 보리니 그들에게 재앙이 있을 것이라. 그들에게는 순종과 온유한 말이 더 이로울 것이니라. 그러나 성전(Jihad)이 결정되면 알라께 충실하는 것이 가장 좋은 것이라”(Q47:20-21)

 

지하드는 이슬람을 확장키 위해서만 아니라 알라께서 선택한 인류를 위한 순수하고 최상의 길이다. 알라께서 말씀하시길,

 

“너희가 천국에 들어가리라 생각하느뇨 알라께서는 너희 가운데 노력하는 자(투쟁하는 자, you who fought)와 인내하는 자들을 알고 계시니라”(Q3:142)-Q9:16,

 

"그로 하여금 알라를 위해 성전에 참여하도록 하여 내세를 위해 현세의 생명을 바치도록 하라 알라의 길에서 성전하는 자가 살해를 당하건 승리를 거두건 알라는 그에게 커다란 보상을 주실 것이라“Q4:74)

 

알라 때문의 지하드는 우리가 다른 이를 알라께 초정하는 길이다. 진리에로 초청이다. 알라는 Tawaagheet가 지하드임을 알고 있다. 그들의 투쟁이 항상 그들의 길과 법과 싸우고 있음을 알다. 물론 어제나 오늘, 내일도 그럼을 잘 안다. 알라께서는 악이 허풍이고 결코 정의를 이룰 수 없음도 알고 있다. 악의 전사(militant evill)도 선의 전사(militant good)로 여겨진다. 차라리 우리는 위리의 삶과 길을 알라께 헌신해야 한다. 알라께서도 믿는 자들에게 그렇게 요청하셨다.

믿는 자들이 알라의 말씀의 뜻을 인식할 때,

 

"그로 하여금 알라를 위해 성전에 참여하도록 하여 내세를 위해 현세의 생명을 바치도록 하라 알라의 길에서 성전하는 자가 살해를 당하건 승리를 거두건 알라는 그에게 커다란 보상을 주실 것이라“Q4:74)

 

무슬림 전사들은(Muslim Armies)들은 이슬람의 지식을 백성들의 심장에 주입시켜 세계에 확산시켜야 한다. 모든 사람들이 한분 알라를 경배할 수 있도록 어느 곳에서나 Taughut세력을 분쇄시켜야 한다. 우리는 매일 생명을 사랑하기 위하여 죽음을 택하는 최상의 사람들의 실례를 찾아야 한다. 그들은 지상에서도 믿음으로 승리의 결실을 즐기는 삶이다.(p27)

 

"알라의 길에서 순교한 자가 죽었다고 생각지 말라 그들은 알라의 양식을 먹으며 알라 곁에서 살아 있노라. 그들은 알라의 주신 은혜로 기뻐하며 그들과 함께하지 못하고 뒤에 올 순교자들을 기쁘게 할 것이며 그곳에는 두려움도 슬픔도 없노라"(Q3:169-170)

 

Jihad의 의미는 그들의 길에서 만난 신자들과 알라를 위한 투쟁에 참여하나 불신자(Taughut)를 위해 성전치 않는다.

“믿는 자들은 알라를 위해 성전하고 믿음을 불신하는 자들은 사탄(Taughut)을 위해서 투쟁하나니”(Q4:76)

 

알라의 종교는 진리(Truth)이며, 진리는 전통이나 유행이 아니다. 분명히 믿음은 우리가 꾸란과 순나로 돌아갈 때까지 보상이 없으며 선지자 자신이 가르친 신조(creed)를 이해하지도 못한다. 우리는 국가(nation)의 기반을 인식해야만 한다. 즉 우리는 “알라 이외 신은 없다”(There is no god but Allah)란 말의 진실한 의미를 가슴에 담아야 하며, 예배의 본성과 종교의 본성, 어떤 나라, 사람, 인종, 신분 때문이 아니라 알라를 위한 지하드의 본성을 인식해야만 한다.(p29)

 

이슬람 규칙은 무슬림들의 스파이를 주의해야

 

무슬림들의 주요 죄는 불신자들과 연합하는 유형이다. 심각한 범죄로 불신앙과 배교h 이끈다. 사적으로 세속적인 요소와 유사한 것들로 이후 주요 범죄이다.(p30) 알라의 말씀,

 

“믿는 자들이여 알라의 적과 너희 적을 친구로 삼아 너희에게 도래한 진리를 거역하고 알라를 믿는다 하여 선지자와 너희를 추방한 자들에게 사랑을 베풀려 하느뇨, 너희가 알라의 길에서 성전하고 알라의 기쁨을 축하려 한다면 저들에게 사랑을 베풀지 말라. 알라께서는 너희가 숨기는 것과 드러내는 모든 것을 알고 계시나니 이렇게 행하는 자 누구든 올바른 길에서 벗어난 자들이니라”(Q60:1)

 

“실로 선행은 악을 제거하여 주나니”(Q11:114),

 

"너희에게 금한 악행을 피하면 너희의 범죄들을 용서 받을 것이다“(Q4:31)-(”금지된 가장 가증스러운 것을 너희가 피한다면 내가 너희의 사소한 죄들을 사하여“ 최명길 역)

 

스파이로써 불신자들은 선지자께서 그랬든 것처럼 죽여야만 한다. 순나에서도 선지자에게로 온 이방인들 중 스파이와 동료라고 말하는 스파이들에 대해 선지자는 ‘발견라는 대로 그를 죽여라’고 명했다.(p32)

 

제4장 이단 이설을 폐기하라(Abandoning Heterodoxy)

 

우리의 모든 행동은 알라를 위한 사랑에 연관 되어야 한다. 그분이 사랑하는 것을 사랑하고 분노하는 것에 우리도 분노하는 것이다. 자신의 믿음이 2가지 중 하나에 속하지 않았나 성찰해야 한다. 하나에 속해 있으면 불신앙이다.

 

첫째 Bidah로 종교혁신(religious innovation)이고 둘째는 욕망의 노예이다.(enslavement to desire) 모든 악의 근원은 이 두가에에 속해 있다. 그래서 나약한 학자들, 무지한 헌신자들의 “고뇌 불행(fitnah)을 경계하라” 했다. 즉 첫째는 진리를 알고 있으나 행치 않아 알라의 진노를 받는 자이고, 둘째는 저들이 무엇을 행하는지 모르는 배역의 길을 가는 자들이다.(참조, Q1:7-“그 길은 당신께서 축복을 내리신 길이며 노여움을 받은 자나 방황하는 자들이 걷지 않는 가장 올바른 길이옵니다.”(p33)

 

Bidah의 실제적인 위험은 “알라에게만 복종하라”는데 거역 부정(contradicts)이다. 이맘 Sufyan at-Thawri는 Satan은 Bidah를 불순종 보다 더 사랑한다고 했다.(P33) “알라의 가르침을 따르는 자들에게 알라는 가르침을 더하여 주시며 사악으로부터 그들을 더욱 보호하여 주시니라”(Q47:17)

 

Bidah는 Shirk는 불신앙으로 이끈다.(p35) 샤리아에 따르면 2가지를 포기(Hajr, desertion)해야 한다. 첫째 포기(Hajr)는 악행을 포기해야 하며, 둘째는 이러한 악행들에 대한 심판 벌이다.(p36)

 

첫째 포기(Hajr)에 대해(p36)

 

“말씀을 거짓으로 대화하는 자들을 그대가 보았을 때 그들이 화제를 바꿀 때까지는 그들을 멀리하라”(Q6:68)

“이미 성서에서 말씀이 있었으니 너희가 알라의 말씀을 듣고서 그것을 불신하며 조롱하는 자가 있었더라, 그들이 다른 화제로 돌릴 때까지 그들과 함께하지 말라 만일 너희가 함께한다면 그들과 다를 바 없노라 알라께서는 위선자들과 불신자들을 지옥으로 부르시니라”Q4:140)

 

둘째 포기(Hajr)에 대해-회개할 때까지 악행 자들에게 주는 형벌이다. 형벌은 샤리아에 근거한 것이며, 이는 알라의 길에서 Jihad의 유형이다. 알라의 말씀을 최상으로 확인하는 것이다. 알라를 위해 친구로 적으로 삼는 자들로 믿는 자들만 동맹을 맺는 자이다. 형제라 할지라도 범죄하면 물리쳐야 하고, 부정한 행위는 거부하고 믿는 자 편에 서야한다.(p37)

 

“믿음을 가진 신도들이 두 무리로 분리되어 싸운다면 그들 사이를 화해시키되 그들 중의 한 무리에 대하여 죄악을 범한다면 너희 모두는 그들이 알라의 명령에 동의할 때까지 죄악을 범한 무리와 싸우라. 그러나 그들이 동의한다면 정의롭고 공정하게 그들을 화해시키라. 실로 알라는 의로운 자들만 사랑하시니라. 믿는 자들은 한 형제라 그러므로 싸우는 너의 두 형제 사이를 화해시키며 알라를 두려워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은혜를 받으리라”Q49:9-10)

 

제5장 무슬림들과 불신자들 사이의 결혼과 상속

 

무슬림들은 비 부슬림들과 인척관계 물려 받지 말아야 한다. 불신자들과의 혼인을 금함은 Jihad 위해서 이다. 회개 개종을 시도해야 한다. 샤리아에 무슬림 여성은 불신자와 혼인을 금한다.(p41) 알라께서는 “믿지 않는 여성들과 결혼하지 말라”(Q60:10)

 

“믿음이 없는 여성들과 결혼하지 말라 믿음을 가진 여성 노예가 믿음이 없는 매혹의 여자보다 나으니라 또한 믿음이 없는 남성들이 믿음을 가질 때까지 딸들을 결혼시키지 말라 믿음을 가진 노예가 믿음이 없는 매혹의 남성보다 나으니라. 이들 모두는 지옥으로 유혹하니라 그러나 알라는 천국으로 인도하사 관용을 베푸시며 사람들에게 그분의 계시를 설명하니 이를 기억하고 찬양하라”(Q2:221)

 

성서의 사람들은 알라에 의하면 pagans가 아니다.(Q2:62-꾸란을 믿는 자들이나 기독교인들이나 천사들을 믿는 사비안들(Sabaens)이나 알라와 내세를 믿고 선행을 행하는 자들은 누구를 막론하고 주님으로부터 보상을 받을 것이며)

 

“그들(유대인과 기독교인)은 알라 외에 랍비와 목자들과 마리아의 아들 예수를 그들의 주님으로 경배하나 알라 외에는 어떤 것도 경배하지 말라 하셨노라 알라는 그들이 섬기는 것 위에 계시는 신성한 분이시라”(Q9:31)

 

그러나 그들이 실제로 이단은 아니나, 기독교인들은 이단교리를 소개 받고 저들의 신앙과 종교의 기반에 이단이 나타나 있다.(p42)

 

모든 무슬림들은 그의 종교를 공경하고 존엄을 찾아야 한다. 다른 신앙과 혼합으로 이교 배신에 이를 수 없으며, 무슬림 남성들은 불신앙 여성들과 결혼할 수 없다. 무슬림들은 모든 다른 사람들로부터 구별 되어야 한다. 알라 외 경배할 수 없다. 알라께 복종하는 것이 필수로 복종하고 그의 길을 따라야 한다.(p43)

 

제6장 불신자들을 모방 금지와 이슬람 정체성 확립(p44-60)

제7장 무슬림들과 비 무슬림들의 거래(p61-84)

 

*종교대화 운동에 대해

일반적인 오해이다. 이슬람의 적들, 유대인이나 기독교인들에 빠진자를 위대한 학자로 여기는 것이 놀라운 일이다. 무슬림들은 알라에게만 경배하도록 알라께서 그의 선지자를 보내신 것이다. 메신저를 모든 민족 중에 보낸 것은 우리로 하여금 알라를 경배(예배)하고, Taghut를 피하라는 것이다.(Q16:36), (Q2:79)-p61

진실로 알라의 종교는 이슬람이다.(Q3:12, 85)

*불신자들과의 거래-무역(Tranding), Waqf(Endowment)

*거리에서 불신자들과 인사-Q47:8, 47:4

*불신자로부터 혜택과 자원

*Taqiyah and Ikraah(Dissimulation and Coercion)

Taqiyah가 허용될 때-Q3:28

Ikraah-Q16:106-107, Q7:88-89, 3:146-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