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슬람 알기

연재3)- 말레이 명절(축제)

<연재3- 동남아 말레이문화 들여다 보기>


                         III. 말레이 명절(축제)


    말레이 인들의 달력에는 인생의 이정표가 되는 통과의례들이 있다. 말레인들의 명절은 대부분은 세계 무슬림들과 함께 지키는 절기로, 말레이 자신들의 특유한 삶도 보여준다.


1. 들어가는 말


    무슬림 월력에 따라 말레이들의 두 가지 중요한 명절은 “하리라야 아이들피트리”(Hari Raya Aidilfitri) 또는 “하리라야 푸아사”(Hari Raya Puasa)와 “하리라야 아이딜아드하”(Hari Raya Aidiladha)이다. "하리라야“(Hari Raya)란 ”명절“이란 뜻으로 축제의 날이다. 금식은 가장 가치 있는 일로 여기며, 이틀 동안 감사절기를 포함하여 5일 동안 지킨다. 말레이인들이 지키는 또 다른 축제로 예언자 무함마드 탄신일(the Birthday of the Prophet Muhammad)을 명절로 지킨다.(Maulud Nabi)


2. 하리라야 아이들피트리(금식을 깨는 축제)- 10월1일(1, Shawwal)


    이는 금식월을 끝내고 지키는 축제로 금식월 마지막 때가 새로운 달(New Moon)이 시작된다. 말레이들의 전통관습은 명절축제 때 “꺼뚜팟”(Ketupat, 코코넛 잎으로 싼 쌀밥)과 “론똥”(Lontong, 바나나 잎으로 싼 쌀밥) 혹은 “르망”(Lemang, 대나무 통 속에 넣은 쌀밥“인 ”라이스케익”(rise Cake)을 만들고, 매운 쇠고기 요리인 “른당“(rendang)을 만든다.

  


    예전에는 "하리라야 아이딜피트리"(Hari Raya Aidilfitri) 명절 밤에 폭죽을 터트리고, 불꽃 놀이하였다.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에서는 지금도 지키고 있으나, 싱가포르의 말레이들은 대문과 창문에 등불을 걸어 놓고 있다.

    "하리라야 아이딜피트리 명절" 아침에 말레이들은 새 전통복장을 차리고 모스크나 공개 장소에서 감사기도회를 드리며, 친지들과 이웃, 회중들과 명절을 축하 한다. 이들은 자선축하금도 지불하고, 기도드린 후 특별설교를 듣는다.

    일반적으로 첫째 날에는 가족들과 친척들을 방문하는데. 말레이들은 지난 일을 서로 용납하고 용서한다. 때로는 사랑하던 이들의 묘를 방문키도 하며, 먼 친척들과 친구들도 문안한다. 가정문안은 새로운 달의 첫째달인 “샤왈”(Syawal, 이슬람력 10월) 달 동안 이어진다.


 


    전통케익, 과일파이, 다과 등 여러 가지 음식들을 나눈다. 또한 말레이들은 어린이들과 미혼인 청년들에게 초록색 돈 봉투인 “두잇라야“(duit raya)를 나누어 준다. 금액은 주는 자와 받는 자의 친밀한 관계를 나타낸다



    이슬람력에서 신성한 밤들은 금식월 라마단(Ramadan) 축제 중에 절정으로 떠오른다.


1) 누즐 알-꾸란(Nuzul al-Quran)- 17 Ramadan
계시, 무함마드가 사자(Messenger)와 예언자(Prophet)로 사명 받고 계시 받음.


2) 라이랏 알-카드르(Laylat al-Qadr)- 27 Ramadan
권능의 밤, 하리라야 아이딜피트리 전 주간에 최고의 성스런 밤으로 알라의 도움을 구하는 축복의 밤이며. 쿠란의 첫 장이 구현되는 밤.
 

2. 희생제, 하리라야 이이딜아드하(Hari Raya Aidiladha)- 12월10일(10, Dhu al-Hijjah)


"하리라야 아이딜아드하"(Hari Raya Aidiladha)는 메카순례 후 이어지며, 메카순례한 후 최대의 명절 축제이다. 말레이 인들의 문화절기라기 보다는 무슬림들을 위한 종교적인 명절 축제로 가정문안을 제외하고는 “하리라야 푸아사”(Hari Raya Puasa)와 같은 축제이며, 다른 점은 “산 제물”(Korban)로 희생제을 드리고 나눈다. "코르반"(Korban)은 "희생"이란 뜻이다. 무슬림들은 도살한 염소나 양, 소와 낙타까지도 제물로 드리며, 예배의 일환으로 가난한 사람, 궁핍한 이들과 불행한 이들에게 나누어 준다.



    희생제날 아침에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공개된 장소에서 기도로 시작한다. “하리라야 아이아드하”(Hari Raya Aidiladha)는 예언자 아브라함이 알라께 아들까지도 기꺼이 희생제물을 드렸음을 기념하여 드리는 무슬림들의 희생제이다. 희생제는 이슬람력 12월(Dzulhijjah) 10-12일까지 기도 후 해지기 전에 치러지며, 항상 모스크나 이슬람센타에서 이루어진다. 희생짐승은 도살되고, 희생제물의 고기는 세부분으로 나누어, 하나는 가족들을 위해 남겨두고, 또 다른 부분은 친구와 이웃들을 위해 나누며, 마지막은 궁핍한 이들을 위한 것이다.



3. 예언자 탄신일(Maulud Nabi)- 3월 12일(12, Rabi al-Awwal)


    "무함마드 탄신일"은 축제가 필요치 않으나, 무슬림력 3월(Rabi al-Awwal) 달 중 언제든지 지켜도 좋은 날이다. 이 날에는 예언자를 찬양하는 축제로 지내며, 그의 생애와 덕에 대한 설교를 듣는 축제이다. 무슬림들은 예언자 무함마드 탄신일을 저들의 종교적 책무를 되새기는 날로 지킨다.

 

* 예언자 "무하마드 탄신일"-말레이들의 찬양, 메르데카 광장
 

4. 하늘여행과 우주여행(Israk and Lailat al-Mikraj)- 7월 27일(27 Rajab)


    전승에 의하면 예언자 무함마드는 메카에서 팔레스타인까지 얼굴은 사람이요 독수리의 두 날개를 가진 황홀하고도 환상적인 백마 “부라끄”(Buraq)를 타고 신비로운 밤 여행하였다.(Israk) 그는 그 후 칠 층천 승천하여(Mikraj), 하루에 다섯 번 기도하라는 알라의 명령을 받았다.


    말레이 무슬림들은 이슬람력 7월 27일(27th of Rajab) 이브에 모스크와 가정에 모여여 승천일을 기념하고 있으며, 무함마드 여행과 칠 층천의 승천 이야기들을 시와 읊송, 강론을 들으며 축제한다. 특히 예언자의 밤 여행을 상세히 기록한 내용으로 꾸란 "알-이스락" 장(Sura al-Israk)을 읽고 기도한다. 또한 달콤한 다과와 음식을 서로 나눈다. "우주여행"(Lailat al-Mikraj)"권능의 밤“(Laylat al-Qadr) "Nisfu Sya'ban"(8월 15일)과 함께 년 중 신성한 세 밤중 하나로 지켜진다. 그러나 어떤 무슬림들은 전혀 축제도 없고, 특별기도도 가지지 않는다.


5. 이슬람력


    말레이 무슬림들은 이슬람력((the Islamic Calendar)을 따르며, 무함마드의 긴밀한 동료인 제2대 칼리프인 우마르(Umar ibn al-Khattab)가 638CE(AD) 년에 첫번째로 소개하였다. 이슬람력은 예언자께서 "메디나에서 메카"로 이주한 622CE 년을 기원으로 하였다. 새로운 달(월)의 시작은 항상 황혼의 “히랄”(Hilal, 새 초생달)이 뜰 때 시작되었다. 순전한 태음력(lunar calendar)으로 1년 12달로 그레고리력(Gregorian calendar) 보다 11일 짧고 계절과 상관없으며, 월 순환주기가 35년마다 늦어진다.


이슬람력 월

뜻, 의미

 

1: Muharam

2: Safarl

3: Rabi' al-Awwal

4: Rabi' al-thani

5: Jumaada al-Awwal

6: Jumaada al-thani

7: Rajab

8: Sya'ban

9: Ramadan

10: Syawal

11: Dhu al-Qadah

12. Dhu al-Hijjah

 

 

“금지”-투쟁과 전쟁을 금한 4달 중 하나

‘공허’ 또는 ‘노란색’

'첫 봄‘

'둘째 봄‘

'첫 결빙‘

‘둘째 결빙’

'존경하라‘-투쟁과 전쟁이 없는 성스러운 달.

‘산포와 분류’

‘목 타다’-낮 동안 금식의 달.

'빛나고 왕성하다‘

‘휴식의 달’-투쟁과 전쟁을 허락지 않는 성스런 달.

'순례의 달‘-메카로 순례하는 달, 다시 투쟁과 전쟁을 허락지 않는 때.


6. 이슬람 년(히즈리력, Hijri)중 중요함 날


1) 이슬람 새해, 무하람(1 Muharam)
    예언자께서 메디나에서 메카로 이주시작한 날로 종교적 행사는 없으나, 오늘날 무슬림들은 새해축하카드를 보내며 축하 한다.


2) 아슈라(Ashoora)- 10 Muharam)
    수니파 무슬림들은 이 날을 금식하며, 여러 예언자들을 기억하는 특별한 날로 지낸다. 또한 이 날은 예언자 무함마드의 손자 후세인(Husain ibn Ali)과 그의 제자들이 카르발라 전투(battle of Karbala)에서 전사한 날이기도 하다. (시아파 무슬림들은 “아슈라”를 회개의 날로 스스로 혹독한 형벌을 가하며 지킨다.)


3) 니슈프 샤반(Nisfu Sya'ban)- 15 Sya'ban
    "심판의 불"에서부터 “사면의 밤” 또는 “기록의 밤“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년 중 동안 자신의 행동을 계산하는 밤이다. 이 날은 낮 동안 금식해야 하고, 밤에는 정숙한 예배와 기도로 지낸다. 이 밤에, 다가오는 해에 어떤 이는 천국에 있는 나무에서 남아있을 수 있고, 어떤 이는 죽을 운명자의 이름이 나무 잎에 기록되었다고 말한다.

4) Wukuf의 날(9 Dhu al-Hijjah)
    모든 하즈, 성지순례자들이 아라파트 평원에서 기도 함을 준수하는 날.(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