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슬람 알기

이슬람 형법)-공공장소에서 여대생에 채찍태형


이슬람 형법)-공공장소에서 여대생에 채찍태형

인도네시아 북부 아체지방에서

CM리서치



 
 

아체지방-여대생들 공공장소 채찍태형


    (반다아체 인니, 2015.6.13.)-인도네시아 슈마트라 북부에 위치한 아체지방의 수도 반다아체(Banda Aceh)에서 지난 금요일(6.12.), 미혼 여대생들에게 엄격한 이슬람 법인 샤리아(Sharia)를 적용하여, 공개적으로 채찍태형을 집행하여 세계여론에 주목을 받고 있다.


    위협과 협오감 속에 아체지방 수도 반다 아체(Banda Aceh)의 광장에서 천여 명(1,000명)이 지켜보는 가운 집행된 “등나무 회초리 채찍태형”(Rattan Cane)은 18세에서 23세에 이르는 남학생 3명과 여학생 3명에게 집행됐다. 이중에 여성 한 명은 4대를 맞고 졸도하여 집행관에 의해 끌려 나갔고 다른 40대 여성 1명은 간통을 이유로 공개 태형을 받았다.


    아체지방 이슬람 샤리아 법원 관리로써 채찍태형을 집행한 리드완(Ridwan) 집행관은 “태형받는 사람들은 자신의 잘못을 깨닫고, 신(God)께 회개하면 다시 고귀한 사람(noble humans)이 될 수 있다”고 선포했다.


    세계에서 무슬림 인구가 가장 많다는 인도네시아에서도 공개태형은 일반적으로 집행되는 법은 아니지만 이슬람 법, 샤리아(Sharia)는 아체지방에서는 일반적으로 적용되고 있으며, 여성들에게도 예외는 아니라고 말레이시아 뉴스츠레이트 타임즈가 13일자에 보도했다.


    인도네시아 자카르타(Jakarta)의 중앙정부는 슈마트라 북부 아체지방과 오랫동안 분리주의 반란(Separatist Insurgency)과 갈등, 전쟁을 끝마치며 평화협정 맺고, 2006년부터 특별자치지역으로서의 이슬람법인 “샤리아 법”(Sharia Law)을 실행할 권리를 부여했다.

 

  
  
 

아체(Aceh), 비 무슬림에게도 이슬람 법 집행

-성폭력 억제로 여성의 야간 통행금지, 동성애, 복장, 오토바이 등 금지령


    아체지방은 성폭력을 줄이는 방안으로 오후 11시 이후 여성들의 통행을 금지시키고 있다. 6월 4일(2015), 샤두딘 쨔마이(Sa'aduddin Djamai) 시장은 남편이나 가족 중 남성 1명을 동행치 않은 여성들의 밤 11시 이후 레스토랑, 스포츠센타, 인터넷카페, 관광명소 등을 출입하는 야외활동을 금지한다고 발표했다.


    또한 동성 간의 애정표현(Gay Sex)과 복장도 금지시켰고, 체형이 들어나는 몸에 꼭 맞는 청바지 등을 입거나, 다리를 벌리고 오토바이(Motorbike)나 자전거를 타는것 뿐 아니라 뒷좌석에 타는 것도 이슬람 문화적 가치에 어긋난다며 금지했다. 이런 행위는 공개 태형을 당할 수 있다. 놀라운 것은 비 무슬림들(Non-Muslims)에게도 이슬람 법, 샤리아(Sharia)를 적용토록 했다는데 있다. 아체의 의원들은 이러한 내용의 이슬람 형법(Hudud)을 통과시켰다.


    종교에 관계없이 샤리아 법을 적용하여, 샤리아 법정에서 재판을 받도록 한 인도네시아 아체에서의 결정은 연합통신사(AFP) 등 세계 언론들의 보도를 통해 알려지며 주목을 받고 있다. 인도네시아인들의 90% 이상이 무슬림들이지만 신앙형태에 있어서는 극단주의, 과격한 신앙의 무슬림이 아닌 온건한 신앙(Moderate form of the Faith)의 무슬림들, 민속 이슬람으로 알려져 있다.


    이슬람이 강한 말레이시아 북부의 클라탄 주 의회에서도 올해(2015.3.) 들어서 논란과 비판 중에 이슬람법인 “샤리아 법”(Sharia Law)을 통과 시키고, 이슬람 형법 후두드(Hudud)도 실행코자 하여 정치사회가 논란과 갈등, 분쟁을 야기 시키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공공기관에서 여성복장문제 규제로 논란이 일고 있다.


    한국은 아체지방과 기업과 통상교류, 관광 여행 등이 빈번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선교사들도 활동하고 있고, 휴가철 마다 단기선교 등 봉사활동이 빈번하다. 그러나 종교문제는 민감한 지역임으로 특히 여성들은 복장과 밤길조심, 신변보안과 지혜로운 주의가 필요하다.(rch)